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박철)는 사이버대학 중 유일한 `외국어 특성화` 대학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가 쌓아온 58년의 외국어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재현해 외국어 능력과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사회계열 학부는 `다양한 전공(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세부전공)제도를 활용해 외국어 능력을 기본으로 한 국제적인 경영전문가와 언론홍보전문가를 육성한다. 대표 연계전공으로는 글로벌회계, 글로벌 e비즈니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영어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의 폭넓고 다양한 장학제도도 주목된다. 입학·성적·보훈·가족·위탁교육 장학금 등 기본 장학금제도는 물론이고 어학성적 우수자에게 지원되는 글로벌리더 장학금, 관련 분야 전문 종사자에게 지원되는 언론홍보전문인 장학금이 있다. 경영전문인 장학금, 해외연수와 문화탐방을 지원하는 글로벌 인재양성 장학금, 만 60세 이상 재학생에게 지급하는 시니어 장학금과 같은 특화된 장학제도도 준비돼 있다. 전문학사 이상 학위소지자가 2학년 편입학할 시에는 입학금이 면제되는 혜택을 제공한다.
해외 연수와 탐방으로 현장감 있는 학습 활동도 돋보인다. 방학기간 동안 어학연수, 한국어실습, 해외 문화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해외 대학과 공동으로 운영한다. 어학연수와 한국어실습은 학점으로도 인정하고, 재학생의 해외봉사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6월 18일부터 7월 6일까지 2012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외국어계열의 영어학부·중국어학부·일본어학부·한국어학부와 사회계열인 경영학부·언론홍보학부 등 6개 학부에서 모집한다. 정원 내 신입학 255명, 2학년 편입학 99명, 3학년 편입학 305명 등 모두 659명을 선발한다. 학사편입생, 산업체위탁생, 군위탁 및 중앙부처 공무원위탁생, 재외국민과 외국인,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특수교육대상자 등은 정원외로 선발한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졌다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편입학은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교에서 35학점 또는 70학점 이상 이수한 경우에 지원할 수 있다. 전형 평가는 온라인에서 이뤄지며 자기소개서(70점)와 학업소양검사(30점) 등 100점 만점이다. 학업소양검사는 학업을 위한 준비도와 기초 능력을 객관식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1회 응시를 원칙으로 하며 제한시간 60분 안에 75문항을 풀면 된다. 어학성적이나 국가기술자격증 보유 시 최고 5점을 가산점으로 받을 수 있다.
박철 총장은 “한국외대의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와 강력한 국제화교육 노하우는 온라인 첨단시스템과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