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자치정보화 대상]전자신문사장상-유비쿼터스와 함께 하는 u쾌한 경주관광

 경북 경주시는 세계적인 역사 문화 도시 경주를 대한민국 관광 대표 브랜드 모델로 만든다는 목표아래 u쾌한 경주관광 시스템을 구축했다.

 경주시가 보유한 다채로운 문화 유산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취지에서 비롯됐다.

 이 시스템을 통해 경주시는 u미디어를 이용해 별자리를 체험하고 첨성대의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한 체험 서비스를 비롯해 u관람 도우미 서비스와 u쉼터 공간 안내 서비스, u자전거 대여 서비스 등 다채로운 u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질 관리를 통해 친환경 공간을 제공하는 u녹조 모니터링 서비스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방범·방재 등 u시설물 서비스도 가능하도록 했다.

 경주시는 관광객 편의 도모를 위해 휴대성 및 이용성이 편리한 단말을 제공, 전시물에 대한 다국어 안내는 물론이고 음성을 통한 안내서비스가 가능한 u관람 도우미 서비스와 자전거를 대영하는 u자전거 대여 서비스도 마련했다.

 경주시는 u쾌한 경주관광 서비스 제공으로 관광객의 만족도를 제고했음은 물론이고 u관광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향후 u경주를 위한 초석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경주시는 앞으로 불국사에 u관광 안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디지털 관광 안내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u투어 가이드 단말을 고도화하고 무선인터넷 존을 구축하는 등 u관광을 위한 인프라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