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광주과학관, 자연모사 소규모 특별전 '모방하는 인간, 호모 미메티쿠스' 개최

Photo Image
국립광주과학관 자연모사 소규모 특별전 '모방하는 인간, 호모 미메티쿠스' 포스터.

국립광주과학관(관장 이정구)은 14일부터 3월 3일까지 자연모사 소규모 특별전 '모방하는 인간, 호모 미메티쿠스'를 본관 2층 상설전시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립중앙과학관, 목포자연사박물관 외 관련 대학 및 연구기관의 전시 협조로 자연으로부터 얻은 영감을 우리 삶 속에 활용한 사례와 다양한 자연모사 연구현황을 소개한다.

산천어의 유선형 구조를 모사해 고속주행 효율을 높인 KTX 산천이 87분의 1 축소비율의 작동모형으로 제작해 전시한다. 자연모사 기술개발 연구자들의 인터뷰 영상과 함께 독사 어금니를 모방해 통증을 줄인 마이크로니들 주사, 장수풍뎅이 날개 원리를 본 떠 충돌해도 추락하지 않는 비행로봇 등 다양한 연구사례들을 소개한다.

이번 전시를 준비한 문기현 국립광주과학관 전시기획실 연구원은 “자연으로부터 유래된 자연모사기술로 자연 생태계의 기본 구조와 메커니즘을 알아봄으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상상해 보고 융합적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는 국립광주과학관 상설전시관을 이용하는 관람객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광주=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