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서해 공무원 사망사건 TF 단장이 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TF 4차 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건영 의원. 연합뉴스

여야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진실을 두고 다시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권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이 개입했다는 의혹과 함께 국민의힘과 국정원의 '고의 정보 삭제' 주장을 반박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병주 민주당 의원은 서울 용산구 용산동 국방부청사에서 열린 민주당 서해공무원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2년 전 발생한 서해공무원사망사건과 관련해 이를 뒤집을 만한 증거를 제시하거나 추가로 수사를 진행했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이 깊게 관여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해경청장이 국가안보실장을 만났다고 주장했다. 황희 의원은 “해경청장이 안보실장을 만났다는 답을 얻어내는 데 오래 걸렸다. 참석한 사람들끼리 말이 맞춰지지 않았고 앞뒤가 안 맞으니 결국은 나중에 둘이 만난 걸로 드러났다”고 했다.

김 의원은 최근 국정원이 제기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의 서해 공무원 관련 정보 삭제' 주장을 반박하기도 했다. 국정원은 이를 이유로 박 전 원장을 국가정보원법 위반(직권남용죄) 등의 혐의로 고발한 상태다.

김 의원은 TF 회의 이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국정원은 해당 정보를 삭제할 권한이 없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관련 없는 부서나 기관을 제외시키는 과정에서 온 오해라는 것이 국방부의 합참의 공식적인 입장”이라며 “기술적으로 밈스(군사정보통합체계)는 이를 탑재한 합참에서만 삭제가 된다. 국정원에 나가 있는 밈스도 국방부에서 운영한 밈스 체계”라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박 원장을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형동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 전 원장의 고발장에는 2020년 해수부 공무원 피격 당시 '첩보 보고서 삭제' 혐의를 적시했다”며 “박 전 원장의 지시로 당시 국정원이 월북 가능성과 배치되는 대목들을 보고서에서 삭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