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과목 이수 후에는 수료증을 발급, 전문가로서의 자격을 부여한다
최근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을 비롯해 직장인, 주부, 대학생들 사이에서 사회복지전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을 통해 자기 개발은 물론이고, 사회 복지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
노인복지, 요양복지, 아동복지, 특수치료 등 복지 분야가 세분화되고 있는 것도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는 원인이 되고 있다. 복지 분야가 보다 확대되고, 세분화됨에 따라 관련 전문가들의 수요 또한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사회복지전문가를 꿈꾸는 많은 이들이 전문자격을 취득해 관련 분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국내 굴지의 사이버대학교인 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 조백제)는 이처럼 사회복지전문가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사회복지시설경영자과정을 개설해 사회복지전문인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직접 사회복지시설을 설립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맞춤형 커리큘럼이 눈에 띈다.
사회복지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사회복지시설경영자과정은 사회의 질적 고도화를 중시하는 복지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사회복지시설 및 비영리조직을 육성해나갈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춘 사회복지시설 운영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해당 과목 이수 후에는 수료증을 발급, 전문가로서의 자격을 부여한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평생 교육 실현을 목표로 하는 사이버대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사회복지시설 설립과 관련된 다양한 제반 사항을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매 학기 진행되는 공개특강은 비교적 설립이 용이한 소규모시설의 실제 설립 과정 및 운영 노하우 등을 전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카페형태의 ‘SDU사회복지시설컨설팅센터’를 오픈하여 12명의 사회복지분야 전문가들의 전문적인 상담 및 자문을 직접 받을 수 있도록 해 학생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전자신문미디어 온라인뉴스팀
한편,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2012학년도 1학기 신입 및 편입학 모집을 실시 중에 있다. 모집 기간은 2012년 1월 5일 목요일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elfare.sdu.ac.kr) 또는 전화(1644-0982), 학과 상담전화(02-2128-3283/3285), 이메일(welfare@sdu.ac.kr)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높은 현대사회에서 이를 전담할 사회복지전문가의 가치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사회복지시설경영자과정이 사회복지전문가 양성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