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바로 중소기업의 경쟁력이자 희망이다.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향해 매진하고 있는 중소기업이야말로 국민소득 3만달러를 앞당길 초석이기 때문이다. 이에 전자신문은 새해 산·학·연의 기술 거래 및 제휴, 상생 투자를 유도해 제2의 도약을 이룰 수 있는 신기술 거래 코너를 마련한다.
<1><무선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시스템>
‘지그비(Zig-Bee)를 이용한 무선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시스템’은 컨테이너 선박 또는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해당 냉동컨테이너의 적정온도를 유지·관리하는 기술이다. 그동안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와 냉동 컨테이너의 증가세에 따라 이를 인력으로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이를 해결하고자 현재 전력선(PLC)모뎀을 이용한 모니터링시스템이 선박 제조 시 채택· 탑재되고 있지만 송신 데이터의 잦은 오류와 장비의 고가로 인해 보급율이 20%밖에 되지 않는 상황이다.
첨단 무선기술인 Zig-Bee를 이용한 ‘무선 냉동컨테이너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은 기존 운항선은 물론이고 신규 선박에도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냉동기 모델과 인터페이스가 가능해 완벽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관리 선원의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고 관리에 드는 직·간접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1. 기술명 / Zig-Bee를 이용한 무선 냉동컨테이너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2. 기술보유자 / 펜타텍(www.pentatech.co.kr)
3. 이용분야 / 컨테이너 선박, 컨테이너 야적장
4. 희망거래유형 / 투자 유치 및 기술 거래
5. 연락처 / 펜타텍 051-403-1245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시스템 개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