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이 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음원위치단서 부호화(SSLCC) 멀티채널 오디오 코덱 기술은 음원의 위치를 결정짓는 주요한 파라미터로 채널간의 레벨차이 대신에 가상 음원의 위치정보에 기반하는 방위각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 레벨차이를 이용하는 기술에 비해 양자화 에러에 강해 재생음질이 우수하다.
기존의 멀티채널 오디오 압축기술은 멀티채널 환경에서 데이터의 전송 대역폭이 커야하는 단점이 있는 반면 이 기술은 멀티채널 오디오 신호를 하나 또는 두 개의 채널로 다운믹싱해 압축하고, 각 채널들에 대한 정보는 별도의 파라미터로 표현해 전송하기 때문에 압축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또 이 기술은 멀티채널 오디오 방송용 오디오 코덱,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방송용 오디오 코덱, 가상회의 시스템용 오디오 코덱, 모노·스테레오 서비스 호환용 멀티채널 오디오 코덱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특히 방송, 이동통신 및 유무선 통신 등 다양한 매체에서 멀티채널 오디오 콘텐츠의 저비트율 전송이 가능하며, 나아가 차세대 실감방송 서비스를 위한 3차원 오디오 압축도구로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진은 멀티채널 오디오 코덱의 재생음질의 향상을 위한 전·후처리 등의 부가 알고리즘 연구 및 지상파·위성 DMB 등에의 적용을 위한 시스템 기술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의 3D미디어연구팀 (042)860-5521
과학 많이 본 뉴스
-
1
유한양행, 제약사 최초 매출 2조원 돌파…영업익은 16% 감소
-
2
AI 자율제어 내시경·초기 치매 선별…의료·바이오 오픈이노베이션 열기 '활활'
-
3
美서 자신 얻은 네오이뮨텍…내년 급성 방사선 증후군 상용화 '속도'
-
4
[이슈플러스]국내병원 '디지털전환' 가속…지속가능성장 무기
-
5
바이오헬스 인재 양성 요람…바이오판 '반도체 아카데미' 문 연다
-
6
이세돌, UNIST 특임교수로 임용…AI와 바둑 융합 연구
-
7
난임 성공률 65%까지 높이는 'AI 배아 분석 기술'…범부처 의료기기 R&D 사업 선정
-
8
진료부터 행정·연구까지…병원 '디지털전환' 전방위 가속화
-
9
KAIST, 2025년도 학위수여식 개최…3144명 학위 수여
-
10
산기협, 고영훈 금호석유화학 부사장 등 10명 2025년도 '기술경영인상' 수상자 선정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