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u포스트연구팀이 개발한 ‘개방형 이동체관리시스템 프로토타입’은 e-로지스틱스 환경에서 물류업체 운송차량의 운행정보 관리와 가시성 확보, 물류차량관제센터 전문가의 운용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이 기술은 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있는 선도기반기술개발 국책사업 중 ‘e로지스틱스 통합 플랫폼 및 지능화 시스템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이 기술은 △위성 위치확인시스템(GPS)과 비콘 등 다양한 형태의 이동체 위치 데이터 수집장비에 대한 통합 인터페이스 △시공간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대용량 이동체 위치 데이터 관리 △차량 위치에 따른 운행 상태에 대한 관제센터 전문가의 지식표현 및 시스템화 △지리정보를 나타내는 인터넷 표준언어인 GML·SVG를 통한 이동체 정보의 공유 및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표준화 기반의 관제 솔루션을 제공한다.
e로지스틱스 환경을 지원하는 물류·택배기업에서 실물의 흐름 분석이 가능해 현금수송, 위험물 운송, 요인차량 추적 등과 같은 분야에서 위치기반서비스(LBS)·텔레매틱스 솔루션 개발업체의 응용 시스템 개발 도구로 사업화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비콘을 수도권 도로변에 설치해 실시간 교통정보 및 버스배차 관제를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국내 택배회사들은 GPS를 기반으로 하는 독자적인 관제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향후 유비쿼터스 환경을 대상으로 전자태그(RFID) 등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위치 데이터 장비에 대한 지원과 대용량 시공간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능·성능 향상 등을 통한 상용화 제품 개발에 전력할 계획이다.
문의 u포스트연구팀 (042)860-5852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개방형 이동체관리시스템 개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