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의 기술출자를 받아 설립된 연구소기업인 ㈜인투와이즈(대표이사 표철식, 윤석필)는 인공지능 플랫폼 및 지능화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으로 최근 기계설비 이상탐지 AI 솔루션을 개발하여 현장 실증을 수행하고 있다.
기계설비 이상탐지 인공지능 솔루션인 ‘in2wiseS Motor’는 기계설비에서 측정된 IoT 센서 신호(진동 및 전류, 음향 등)로부터 특징을 추출하여 기계학습/딥러닝 모델링을 하고 이를 통한 추론 결과를 활용하여 기계설비의 고장 여부를 실시간 진단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in2wiseS Motor’ 솔루션은 대전광역시에서 구축한 기계시설물 고장 예지 센서 데이터를 대상으로 제3자 SW 시험을 수행하여 해당 SW 제품화에 기대되는 기능 적합성(이상 탐지 정확도) 및 성능 효율성(데이터 처리 및 추론 연산 소요시간) 관련 성능 지표를 충족함을 확인하였다.
㈜인투와이즈는, 해당 솔루션의 현장 실증을 위해 2022년 8월부터 충청남도 공주시에 위치한 단열재 제조기업인 ㈜정양SG(대표이사 안병권)와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기 위한 MOU를 추진, 전동모터 설비를 대상으로 실제 제조 현장에서의 센서 신호를 수집 및 분석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22년 AIoT 국제전시회 출전을 통해 해당 솔루션에 대한 소개하였을 뿐만 아니라,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 회원사를 비롯한 AIoT 기술 수요기업과의 사업화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인투와이즈 관계자는 “‘in2wiseS Motor’ 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생산 자동화 설비의 상태 모니터링 및 고장 진단 정확도를 개선하여 설비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는 데 효과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인투와이즈는 현재 우수한 인력 확보를 위해 정규직 상시 채용을 진행 중이다. 모집 부문은 △인공지능 플랫폼 프론트엔드 개발 △인공지능 플랫폼 백엔드 개발 △ 인공지능 학습모델 설계 및 데이터 연동과 Text to image/video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맡는 AI소프트웨어 개발(머신러닝/딥러닝)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영업 및 마케팅 △컨설턴트 △행정 등이다.
인투와이즈 인재 채용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