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물류센터 네오 2곳에 안전인증 추가 획득

Photo Image
SSG닷컴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네오

SSG닷컴이 자체 물류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역량을 입증했다.

SSG닷컴은 용인, 김포에 위치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네오001과 네오002가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2월에는 국내 e커머스 최초로 본사 사옥과 '네오 003'에 인증을 취득했다. 이로써 SSG닷컴의 모든 자동화 물류시설은 인증 절차를 마쳤다.

ISO45001은 2018년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노동기구(ILO)가 제정한 국제 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으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 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경영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에게 부여된다.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안전보건 관리에 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체계적인 운영 계획을 수립해 실천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SSG닷컴은 물류센터 등 산업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긴급상황 발생 시 초동 대응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안전경영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먼저 네오 센터 3곳에 안전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관리자들을 배치해 사업장 내 위험 요인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세웠다. 소방 기본법에 따른 의무 소방점검과 함께 외부 전문업체와 함께 주기적인 자체 점검도 시행해왔다. 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을 위한 전기 판넬형 자동 소화 장치도 완벽하게 구축했으며, 소방기관과 모의 훈련도 매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각 센터마다 부설 건강관리실을 설치하고 전문 보건관리자(간호사)를 상주하도록 했다. 근무자를 대상으로 의료상담을 진행해 건강 상태를 수시로 점검한다. 이 밖에 뇌심혈관계,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SSG닷컴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네오가 보유하고 있는 안전관리 노하우를 전국 이마트 점포 120여곳에 흩어져 있는 PP센터에도 이식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사고 가능성을 제로화하고 안전관리 역량을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박준호기자 junho@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