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이랩(대표 이우영)은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및 서비스 전문기업다. 세계적인 빅데이터 기업인 호튼웍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하둡 기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제공한다. 빅데이터 솔루션 ‘버즈비(BuzzBee)’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정보 서비스 ‘구피’를 비롯해 빅데이터 교육서비스도 제공한다.
‘버즈비’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으로 유명하다.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주제별 모니터링과 위험관리는 물론이고 사전 예측까지 가능케 해준다. SNS에 돌아다니는 수천만 건의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저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분석, 시각화해 제공한다.
사용자 간 관계 정보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버즈량과 버즈워드, 평판, 관계, 성분, 연관 미디어 등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활용하면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상품 전략을 수립하거나 브랜드 관리를 하고,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위기 상황 모니터링과 대응도 가능하다.
SNS 채널별로 버즈워드맵과 태그맵 등을 제공해 SNS 통합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채널별 홍보·마케팅 효과를 비교〃분석할 수도 있다. ‘버즈비’를 활용하면 SNS에서 살아 움직이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셈이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타깃 마케팅이 가능하고, 효과적인 SNS 전략도 마련할 수 있다.
씨이랩은 분석 결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포그래픽으로 시각화해 제공한다. 회사 측은 지난해 11월 첫 출시한 ‘버즈비’를 계속 업그레이드해 나가고 있다. 분석 항목과 채널을 늘리고, 다양한 연관 분석으로 깊이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일본 대형 광고사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일본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