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국내 최초로 개발된 스팀청소기는 주부를 걸레질에서 해방시켜 준다는 슬로건으로 3년 만에 청소기 시장을 장악했다. 스팀청소기는 물을 끓인 후 고온의 스팀을 강력한 압력으로 분사해 청소하는 방식으로, 선 채로 밀기만 하면 100도의 뜨거운 스팀이 진드기와 곰팡이 제거는 물론이고 살균효과도 있어 위생적이며 효율적인 청소가 가능하다. 최근, 환경오염으로 아토피나 천식이 늘어나면서 카펫 대신 원목마루나 대리석 바닥으로 교체하는 등 서구식 주거문화가 도입됨에 따라 스팀청소기의 기술력은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국내 스팀청소기 시장의 7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한경희 생활과학과 후발주자로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LG전자는 각각 ‘초슬림 초경량’과 ‘먼지흡입과 스팀청소를 한번에!’ 등의 새로운 기술력을 선보이며 뜨거운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한경희 생활과학의 슬림&라이트 SI-3500Y는 ‘슬림&라이트’가 기본 컨셉트로 기존 스팀청소기보다 더욱 얇아진 1.95㎝의 초슬림 몸체와 1.9㎏의 초경량 무게를 강조한다. 순간분사식 히터를 사용해 예열 후 40초면 스팀분사로 위생적이고 빠른 청소가 가능하며 힘들이지 않고 인체공학적인 C자형 핸들과 원터치 버튼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세척이 간편한 탈부착 물통으로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특히 파리 등의 해충이 왕성하게 번식하기 쉬운 장마철 100도 스팀으로 햇볕에 말린 듯 뽀송뽀송하게 청소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가격은 옥션 최저가 기준 11만5000원.
LG전자 싸이킹 V-K841MJS는 먼지흡입과 스팀청소를 한 번에 해결하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기존 무게보다 30% 가벼워진 스팀 진공 흡입구로 더러운 먼지는 흡입하고 찌든 때는 초강력 스팀으로 깨끗이 청소해준다. 먼지 통에서 먼지를 계속 압축하는 세계 최초의 자동먼지 압축 기능으로 청소 시 먼지 날림을 최소화했으며 고성능 배기벨트가 미세먼지를 99.97% 걸러준다. 불필요한 스팀 양을 줄여주는 최적 스팀 분사 기능으로 청소 후 물기가 남지 않으며 소음은 기존 청소기의 절반으로 줄였다. 알레르기의 주원인인 이불 속 먼지와 진드기를 제거해주는 침구전용 진동팍팍 흡입구로 교체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가격은 옥션 최저가 기준 28만1800원.
<소비자의 시선>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두 브랜드의 제품에 대해 네티즌은 어떤 의견을 나타냈을까. 옥션의 쇼핑커뮤니티 ‘쇼핑맞짱’ 코너를 통해 두 제품에 대해 투표했다. 지난 2월 4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 옥션의 쇼핑맞짱에 총 1582명이 참여해 36%에 해당하는 568명이 한경희생활과학의 슬림&라이트 SI-3500Y를, 64%에 해당하는 1014명이 LG전자 싸이킹 V-K841MJS를 선택했다. 시장에서 두 제품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데 반해 네티즌 투표에서는 LG전자 싸이킹 V-K841MJS에 대한 선호도가 훨씬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LG전자 싸이킹 V-K841MJS가 우승을 차지한 데는 스팀청소기의 단점인 미세먼지 뭉침을 해결한 강력한 흡입 기능이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스팀청소기로 바닥을 밀면 미세먼지들이 뭉쳐서 청소 후에 따로 닦아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먼지를 흡입함과 동시에 스팀으로 청소하기 때문에 훨씬 편리하다(아이디fbcksl29)” “요즘은 컨버전스 제품이 대세다. 진공청소기와 스팀청소기를 따로 쓰면 효과가 크겠지만 청소기를 두 번씩 돌리고 두 개의 제품을 보관하기란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다. 일석이조의 제품이 단연 최고다(아이디 hldkxm)” “청소 후에 먼지 정화 기능은 정말 중요하다.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 미세먼지는 건강에 치명적이다. 미세먼지는 물론 자동 먼지압축 기능이 있어 먼지걱정이 없다(아이디 mompp80)”는 등 탁월한 기능에 호감을 나타낸 의견이 많았다.
LG전자 싸이킹은 다양한 성능을 갖춰 극찬을 받았다. “스팀청소기의 문제는 소음과 필터교환인데 LG전자 싸이킹은 그 문제를 확실히 해결했다. 청소 시 소음이 거의 없어 마음에 든다(아이디 jkcmwk)” “워킹맘이라 늘 쫓기는 편인데 먼지와 스팀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시간이 절약된다. 그리고 무게가 가벼워 팔과 어깨가 아프지 않다(아이디 boen82)” “기존의 스팀청소기와 달리 상황에 따라 침구전용 흡입구, 보조 흡입구, 사운드 케어 전용 흡입구 등 4개의 흡입구를 상황에 따라 교체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아이디 msedlc)” “LG전자 싸이킹은 사용 중 뚜껑을 열어도 물이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는 ‘물넘침 방지장치’는 물론, 이물질로 고압발생 시 자동으로 압력이 조절되는 ‘이물질 막힘 스팀조절밸브’ 등 안전성을 고려한 시스템으로 사용하면서도 불안하지 않다(아이디ladymimi)” 등 탁월한 기능성에 호감을 나타낸 의견이 상당수를 차지했다.
한편, 한경희생활과학의 슬림&라이트 SI-3500Y를 선택한 이유로는 스팀청소기는 역시 한경희생활과학이 최고라는 마니아층의 의견이 두드러졌다. “LG전자는 반도체로는 최강이지만 청소기전문업체의 제품을 따라갈 수는 없다. 저렴한 가격과 간편한 조작이라 좋다(아이디 agsfx)” “집 안 구석구석 청소하기에는 가볍고 슬림한 디자인이 최고다. 무선이라 일일이 먼지 통을 끌고 다닐 필요가 없어 자주 사용할 수 있다. 부피가 작아 보관도 편리하다(아이디 lsdh1980)” “먼지흡입과 스팀이 동시에 되면 기능적으로는 좋겠지만 생각만큼 깨끗하게 청소가 되지는 않는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벼운 스팀 청소기를 선택하겠다(아이디 lululove)”는 등의 의견들이 있었다.
“슬림&라이트 SI-3500Y는 탈착식 물통이라 세척도 용이하고 인체공학적인 핸들 모양으로 힘을 많이 들이지 않고 청소할 수 있어 나이 드신 분들이 사용하기에도 수월하다(아이디lodsjxn)” “한경희생활과학은 소비자를 위하는 고객서비스 정신이 투철하기로 정평이 나있다. 확실한 AS로 믿을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이 낫다고 본다(아이디 mipp)” 등 디자인과 서비스에 대한 의견들도 다양했다.
그 밖에 “집이 좁다 보니 부피가 큰 청소기는 보관이 어렵다. 집 안 전체보다 방이나 주방만 청소하는 횟수가 더 많기 때문에 부피가 작고 저렴한 가격의 슬림&라이트 SI-3500Y를 추천한다(아이디 glkcm)” “LG전자 싸이킹은 먼지교환시기를 자동으로 알려주고 먼지 통에서 자동으로 압축하기 때문에 먼지봉투를 필요로 하지 않아 경제적이다(아이디 etducn)” 등 의견이 있었다.
다음주에는 저가형 데스크톱PC에 대한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모델은 온라인몰 대표 인기모델인 삼보 ALF450-TBH1과 주연 티나E28MG다. 오는 17일까지 옥션 쇼핑백과 홈페이지(review.auction.co.kr)를 방문해 투표에 참가할 수 있다. 투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100포인트를 지급한다.
<이성공감>
지난 2월 4일부터 10일까지 인터파크 ‘이성공감’ 코너에서 살펴본 남녀 베스트셀러 상품 순위를 보면 남성은 자신 또는 주변을 점검하고 정리하는 디지털, 인테리어 상품 등을 많이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여성은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선물용 초콜릿 및 초콜릿 만들기세트 상품들이 베스트셀러 대부분을 차지했다.
먼저, 남성 베스트셀러 상품에서는 지난번 베스트셀러를 차지한 MG25-테란2 USB 외장하드가 1위를 차지했다. 온라인 최저가라는 점과 노트북, 데스크톱 모두 사용 가능한 320Gb 대용량 상품으로 디자인이 고급스러워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새롭게 베스트셀러 2위에 오른 GS칼텍스 Kixx 합성 엔진오일은 설 연휴 장거리 운행 후 차량점검을 많이 하면서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 봄이 다가오며 집안 정리 및 인테리어 관련 상품들이 새롭게 올라왔다. 3위를 차지한 모네, 클림트, 고흐 등의 세계 명화로 만든 명화 목판액자 100종은 손쉽게 집 안이나 사무실 인테리어를 할 수 있어 주목받는 상품이다. 또 간편하게 겨울 옷 등을 정리할 수 있는 인테리어 정리함이 6위에, 봄맞이 대청소를 위한 LG전자 싸이킹 청소기도 남성이 많이 구매해 9위에 올랐다.
여성 베스트셀러 상품에서는 베스트셀러 10위 안에 6가지가 초콜릿이 차지할 정도로 밸런타인데이 시즌임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특히 올해는 멜라민 파동의 영향으로 이탈리아, 벨기에 등 유럽 초콜릿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DIY 초콜릿 만들기 세트 상품도 많이 팔려 연인이나 지인에게 정성이 들어간 선물을 하는 경향이 뚜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카테고리뉴스>
인터파크 신건욱 생활 카테고리 매니저가 전하는 생활품목에서는 최근 연쇄살인범 검거와 관련해 온 국민이 불안에 휩싸이면서 방범 및 호신용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인터파크에서는 2월 들어 보안 및 방범을 위한 CCTV의 매출이 전월 대비 30% 증가했다. CCTV는 실내용 돔형과 실외용 일반형으로 구분되는데 실내형은 실외형에 비해 성능이 약한 편이다. 30만화소 수준의 소형 CCTV부터 4만∼8만원대 야간촬영이 가능한 모델들도 10만∼20만원대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똑같은 크기와 모양을 자랑하는 실물과 똑같은 크기와 모양의 5000원대 모형 CCTV도 가격대비 1차 방범효과가 높아 인기다. 건전지를 넣으면 LED가 깜박이며, 센서가 물체를 인식하면 본체부분이 좌우로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 호신용품의 매출도 전월 대비 50% 이상 신장했다. 호신용품 중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손쉽게 사용 가능한 경보기와 스프레이로 특히 휴대가 간편한 호신용 스프레이가 전체 호신용품 중 70%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인기를 누리고 있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세대공감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