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베이징올림픽]달아오른 올림픽…유통업계도 ‘후끈’

Photo Image
 현대백화점은 베이징올림픽에서 박태환 선수의 눈부신 활약을 기대하며 기존 수영복보다 기능성이 추가된 전신 수영복 혹은 9부 수영복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유통업계 주요 마케팅 현황

 유통업계도 베이징 올림픽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올림픽은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은 행사인데다 이를 활용해 매출을 올리려는 온오프라인 업체들의 판매 마케팅이 더해지면서 분위기가 한껏 달궈지고 있다. 올림픽이 열리는 기간 동안 우리 국가대표팀의 금메달 획득을 기원하며 스포츠 용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공급하는가 하면 축구 예선전 티켓이 포함된 올림픽 배낭여행 상품권도 함께 증정한다. 홈플러스, 이마트 등 대형할인점은 중화 델리 상품을 테마로 묶어 중화요리 대전 행사를 벌이고 올림픽 기간 중 3회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포인트를 두 배로 적립해 주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니하오! 푸드페스티벌=올림픽 기간 중 먹거리는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올림픽을 기념해 본점에서 차이나 푸드페스티벌전을 개최한다. 행사기간 동안 중국 대표 음식인 왕만두, 쇼마이, 사천만두 등 중국 만두를 즉석 제조 판매하고 월병은 제조 과정을 직접 시연하며 중국 전통차인 보이차, 용정차를 시음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중국 전통 의상을 착용한 전문 연주가가 공연하는 연주회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중국 전통 민요와 대중가요 등 중국 전통악기인 고갱, 알후, 후류쓰로 연주한다.

 이마트도 이달 말까지 쓰촨식, 광둥식, 상하이식, 베이징식 등 중화 델리 상품을 테마로 묶은 ‘중화요리 대전’ 행사를 벌인다. 또 중국 홍등과 전통 의상인 치파오를 매장에 전시해 분위기를 한층 높일 계획이다.

 김기연 조리식품팀장은 “올림픽 개최 시기에 맞춰 중화 델리 음식을 고객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맛있는 중국 음식을 먹고 우리 대표팀이 금메달을 많이 획득할 수 있도록 응원을 보내주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더 싸게 더 즐겁게=소비자들에게 보고 체험하는 즐거움을 주기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 전점은 ‘코리아 파이팅! 디지털가전 페어’를 진행하고 안방에서 경기를 시청하면서 응원할 수 있는 삼성·LG전자 등의 대형 LCD TV 기획상품을 선보인다. 또 점포별 스포츠용품 매장에서는 10일까지 스포츠 의류, 운동화 등을 최대 50%가량 할인 판매한다.

 홈플러스도 7일부터 ‘금메달 기원 금메달 상품전’을 개최하고 생필품 20개를 선정해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10일까지는 ‘올림픽 스포츠 용품전’을 열어 야구 글로브 9900원, 배드민턴 3종 세트를 9800원에 탁구라켓세트를 1만3800원에 판매한다.

 GS25는 행사 상품을 구매하고 영수증을 GS25홈페이지(www.gs25.com)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1개월 무료 주유권(20명), PMP 빌립 X70(10명), 소녀시대 팬 사인회 초대권(50명), 소녀시대 사인CD(50명) 등을 받을 수 있다. 또 이 기간 동안 GS25에서 GS&POINT 카드를 이용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이효리 사인 CD’(300명) 및 ‘이효리 3집 CD’(500명)를 증정한다.

 GS스퀘어는 17일까지 ‘태극전사에 응원메시지 보내기’를 통해 UCC나 메시지를 작성해 홈페이지에 응모하면 1등(1명) 30만원 상품권, 2등(2명) 10만원 상품권, 3등(50명)에게 1만원 상품권을 각각 지급한다.

 신세계이마트도 20일까지 ‘대한민국 응원전’을 열고 축구공, 농구공, 탁구, 배드민턴 라켓 등 관련 종목 스포츠 용품을 최대 20%가량 할인해 판매한다. 특히 메달을 획득하는 종목의 상품은 메달 획득 시 이틀 후부터 금메달은 20%, 은메달은 10%, 동메달은 5%로 할인해 판매한다.

 ◇포인트 적립은 ‘덤’=구매하는 즐거움이 있다면 포인트는 덤이다. 홈플러스는 인터넷쇼핑몰 고객을 대상으로 20일까지 10만원 이상 구매고객 중 선착순 1000명에게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행사 기간 중 3회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패밀리카드 포인트 5000점을 적립해준다.

 GS25는 간식거리와 맥주 등 모두 91가지 행사 상품을 준비하고 덤 증정 행사 및 가격할인, 포인트 추가 적립 등 다양한 행사를 함께 진행한다. GS마트와 GS수퍼마켓도 각 지역의 특산물 등 대한민국 대표 상품을 구매하면 포인트를 두 배로 적립해 준다.

 GS마트 관계자는 “제주갈치, 순창 고추장 등 대한민국 대표 상품을 구입하면 구매 금액의 1%를 적립해 주는 행사”라며 “제품을 구매하고 포인트를 많이 적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석기자 dski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