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한국전자전]첨단IT 출품작

 이번 전자전에는 우리나라의 정보기술(IT)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최첨단 IT제품들이 총망라된다.

 IT제품중 단연 눈길을 끌 것은 첨단 카메라폰들. 세계적인 휴대폰 제조국가로서의 위상을 다시금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1.5GB(기가바이트)급 하드디스크(HDD)를 내장한 최첨단 카메라폰과 가로 화면 기능을 장착한 메가픽셀 주문형동영상(VOD)폰을 선보여 기술력을 과시한다. 이에 맞서 LG전자는 화면반사광 기능을 개선한 300만 화소급의 카메라폰과 지문인식 기능을 내장한 메가픽셀 카메라폰을 출품, 기능적 측면을 강조한다.

 초경량 노트북과 슬림 모니터도 세계적인 기술력을 한껏 뽐낸다.

 삼성전자가 선보인 17인치 노트북PC ‘센스MO’는 2.99kg의 초경량에 802.11g 무선랜 기술을 지원, 최대 54Mbps급까지 빠른 전송속도를 자랑한다. 중소기업인 이레전자는 네트워크 컴퓨터 ‘오피스 스테이션’을 출품해 새로운 형태의 PC를 선보인다. 또 이와 연결하는 네트워크 모니터와 화면이 2개인 듀얼모니터도 함께 내놓는다. LG전자는 모니터 두께가 20mm인 초박형 슬림 제품을 출품, 앞선 기술력과 디자인력을 과시한다.

 프린터·복사기 등이 결합된 레이저 복합기도 대거 소개된다. 초소형 레이저 복합기(삼성전자)와 PC없이 USB포트만을 통해 직접 데이터를 보내는 다이렉트 프린팅 복합기(삼성전자) 등이 선보인다.

 이외에도 삼성SDI는 휘도를 2배이상 확대한 17인치 유기EL을, 샤프전자는 22만 단어에 해당하는 국어와 한영사전이 담긴 고기능 전자사전을 출품한다.

<삼성전자> 휴대폰

삼성전자(대표 윤종용)는 하드디스크 탑재 카메라폰과 가로화면 메가픽셀 VOD폰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휴대폰 기술력을 과시한다. 이번에 선보일 HDD 탑재 메가픽셀 카메라폰(모델명 SPH-V5400)은 1.5GB용량의 초소형 하드디스크를 내장해 MP3, e북, 사전 등 첨단기능을 구현한다. 캠코더 촬영용 고감도 마이크와 듀얼스피커, QVGA급 고해상도 LCD를 내장해 멀티미디어 단말기로 진화하는 휴대폰 기술의 현주소를 보여준다. 또 가로화면 메가픽셀 VOD폰(모델명 SCH-V500)은 휴대폰 창을 가로로 회전하게 해 동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최대 4시간 촬영하는 강력한 동영상 기능을 비롯해 MP3, 3D게임을 내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또 17인치 대화면을 갖추고도 무게가 2.99kg밖에 되지 않는 노트북PC(센스 M40)를 출품한다. 이 제품은 기존 4∼6kg이상인 동급 노트북에 비해 휴대가 간편하고 배터리도 5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하다. 가격도 200만원 초반대.

 이밖에도 세계에서 처음으로 USB메모리를 프린터에 직접 연결해 그림과 문서파일을 출력하는 USB다이렉트 프린팅 복합기(모델명 SCX-4520, SCX-4720F)를 내놓는다.

 또 분당 14장까지 인쇄 및 복사할 수 있는 평판형 레이저복합기(모델명 SCX-4100)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다양한 복사기능과 입체물 스캔기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크기가 작아 사무실 개인책상에 놓고 사용해도 무리가 없다는게 장점이다. 함께 전시되는 프리미엄 모니터는 지금까지 모니터가 흰색, 베이지, 검정 등에 그쳤다면 레드, 블루 2가지 색상을 추가해 모니터 개성시대를 열 제품으로 눈길을 끈다.

휴대폰

LG전자(대표 김쌍수)는 ‘디카폰’이란 말에 걸맞게 ‘300만 화소 카메라 겸용 휴대폰’을 선보인다. 이 제품은 324만 유효화소의 CCD모듈에 ‘메카셔터’방식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카메라폰에서 볼 수 없었던 신개념인 ‘메카셔터’는 사람이 눈을 깜박이는 것처럼 사진이 찍히는 순간 차단막이 실제로 깜박여 불필요한 빛을 차단해주는 기능이다. 이와 함께 ‘트윈 뷰’ 기능을 추가해 사진 촬영시 피사체의 모습이 내·외부 액정 모두에 보일 수 있게 했다.

 LG전자는 또한 개인 보안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휴대폰(모델명 LG-LP3800)을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인다. 이 제품은 생체인식 기술을 적용해 ‘지문인식기능’을 내장했다. 모바일 뱅킹 서비스가 각광받는 가운데 향후 휴대폰의 보안이 주요 주제로 떠오르고 있어 이에 적극 대응한 제품인 셈. ‘LG-LP3800’은 이밖에도 130만 화소급 카메라를 장착하고 MP3P 기능을 통한 15곡 가량의 음악 다운로드 및 재생이 가능하다.

 LG전자는 올해 국내 시장에서 MP3폰을 필두로 당뇨폰, 헬스케어폰, 200만화소폰, 300만 화소폰, 지문인식폰 등을 잇따라 출시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는 휴대폰 메이커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또한 ‘울트라 슬림 모니터(모델명 L1980U)’도 돋보이는 LG전자의 자랑이다. 모니터의 두께가 기존제품에 비해 절반에 불과한 20mm다. 또 270도까지 화면을 회전시킬 수 있어 세로화면 모드로도 작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화질을 개선하기 위해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화질개선칩인 ‘FLATRON f ENGINE’을 탑재해 생생하고 실감나는 자연영상을 제공한다.

<삼성SDI> 유기EL

삼성SDI(대표 김순택 http://www.samsungsdi.co.kr)는 이번 전자전2004에서 첨단 IT제품으로 17인치 능동형(AM) 유기EL(OLED)을 선보인다.

 이 제품은 OLED의 핵심 제조기술인 유기화합물 증착 공정에 레이저 전사법을 적용함으로써 생산효율을 향상시킨 반면 제조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특히 기존 LCD보다 해상도·응답속도·시야각·소비전력 등에서 탁월해 완벽한 동영상과 자연색 구현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대형 AM OLED의 원가 경쟁력을 조기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삼성SDI가 최근 개발한 공정은 저온 폴리 실리콘(Low Temperature Poly Silicon) TFT 기판 위에 저분자 유기화합물로 막을 형성해 풀 컬러와 빠른 응답 속도로 초고화질의 동영상을 잔상 없이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다.

 또, OLED에서 세계 최고 해상도인 UXGA(1600×1200)급에 576만 화소를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신개념 전압구동 보상 픽셀(Pixel) 구조를 채택, 휘도의 균일성이 일반 OLED보다 2배 이상 향상시킨 것도 장점이다.

 삼성SDI는 기존의 최대 크기였던 15.5인치 OLED와 동일 수준인 400칸델라(㏅/㎡)의 휘도(밝기)와 100W의 낮은 소비전력을 구현, 면적이 커질수록 휘도가 낮아지고 소비 전력이 늘어난다는 기존 통념을 깨뜨려 국내외 전문가들로부터 디스플레이 기술의 승리로 평가받기도 했다.

<이레전자> 네트워크 모니터

이레전자(대표 정문식)는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 컴퓨터와 모니터를 선보인다. 이레전자가 출품하는 오피스 스테이션(Office station)은 모니터가 아닌 신개념 외장형 단말기 형태로 일반적인 PC 작업환경에 있어 전체적으로 유지관리에 따르는 추가적인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과 보안 및 시스템 감시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 제품은 다양한 업무 환경에 기존 랜 케이블과 허브로 직접 연결해 쉽게 적용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컴퓨팅 솔루션 제품이다.

 이와 함께 기존 일반 PC 1대를 사용하면서도 다수의 사용자가 별도의 환경 제약 없이 동시에 개별적인 PC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신개념의 네트워크 모니터 네오투스(Neotus)도 선보인다. 네오투스는 기존의 LCD 모니터에 표준네트워크 방식을 기반으로 한 WoIP 기술을 사용하여 데스크톱 PC에 다수의 모니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데스크톱 PC를 마치 자신의 PC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신개념 모니터이다. 또한 네오투스 모니터는 일반 데스크톱 용 CPU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개발한 SoC만을 사용하므로 기존 데스크톱 PC 또는 씬클라이언트와 같은 쿨링팬이 필요없어 소음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쾌적한 사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또 2개의 15인치 멀티풀 모니터 기술을 이용하여 시야와 작업효율성을 더욱 강화시킨 듀얼 모니터인 ‘더블사이트’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모니터 크기 때문에 컴퓨팅 능력에 제한을 받고 있는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샤프전자> 전자사전

샤프전자(대표 이기철)는 국어·영어·일본어 등 14개 사전과 육성발음에 가까운 발음기술을 적용한 고기능, 대용량 전자사전을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 신제품 리얼딕 세이 RD-8200는 각종 부가기능을 비롯해 △22만 단어에 이르는 민중 엣센스 국어사전과 △YBM시사영어사의 e4u 영한(22만9600어)/한영사전 △옥스포드 Advanced Learner’s 영영사전 △YBM 시사영어사 시험에 나오는 토익단어/관용어구 △민중 엣센스 실용영어회화사전 △YBM 시사 Vocabulary 10만어 △YBM 시사 e메일에 꼭 필요한 알짜 표현 3600문장 △동아프라임 일한/한일사전 △동아 일본어 한자읽기 사전 △민중 엣센스 실용 일본어회화 사전 △8202자의 한자옥편 △1만6700단어의 한자단어사전 등의 각종 사전을 통합해 실속있는 전자사전으로 탄생하였다.

 특히 미국식 영어 발음 구현을 위해 세계적인 음성구현 기술업체인 스캔소프트가 개발한 사람의 육성에 가까운 기술인 리얼스피크를 기존의 L&H기술과 접목시켜 채용하였다. 여기에 본체 앞 양쪽에 트윈 스피커를 장착하여 더욱 선명한 발음을 제공한다.

 RD-8200은 또한 320x240의 국내 최대 RDF LCD화면을 채택해 한 화면안에서 대량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실내에서 사용이 편리하도록 DC어댑터를 기본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추가사전 기능, 암기장 기능 등의 사전기능과 메모, 캘린더, 세계시계, 스케줄, 웹메모기능, 계산기능 등의 전자수첩기능을 갖고 있어 취업시험, 유학, 통역 또는 해외여행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