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형 MP3플레이어 개발 활기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결합시킨 복합형 MP3플레이어 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게이트스퀘어·고려미디어·디지털웨이·새한정보시스템 등 MP3플레이어 전문업체들은 MP3 음악파일 재생뿐 아니라 무선호출기(삐삐)·가라오케·디지털카메라·음성녹음기·보조기억장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복합형 제품의 상품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분야 전문업체들이 복합형 제품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은 단순 MP3 음악파일 재생기능만으로는 멀티미디어 시대를 살고 있는 신세대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데 한계가 있는 데다 차별화된 기능을 지닌 제품만이 시장선점에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게이트스퀘어(대표 이상훈)는 MP3플레이어에 신세대들의 필수품인 무선호출기(삐삐) 기능을 내장, 야간에 남아 도는 무선호출기 주파수를 이용해 무선으로 MP3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는 복합형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게이트스퀘어는 휴대형 MP3플레이어가 소형이면서도 큰 액정표시장치(LCD) 창을 갖고 있어 삐삐기능을 결합시키는 데 무리가 없을 뿐 아니라 부가비용도 적게 들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무선호출기 가입자가 점차 줄어들면서 새로운 부가서비스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마땅한 대안이 없어 고민하고 있는 서비스 사업자들과 공동으로 신세대 네티즌들에게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는 MP3플레이어와 무선호출기를 결합시킨 제품을 만든다면 충분한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게이트스퀘어측은 기대하고 있다.

 고려미디어(대표 박규진)는 특허출원중인 캡션(자막처리)기술을 이용해 업계 처음으로 가라오케기능과 어학학습기능을 결합시킨 신개념 복합형 MP3플레이어를 개발, 내년 봄에 상품화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엠씨스퀘어같은 학습능력향상기능을 비롯해 속청기능, 게임기능, 데이터 백업기능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니고 있다.

 디지털웨이(대표 김종귀)는 업계 최초로 플래시메모리를 저장매체로 활용하는 디지털카메라 모듈을 결합시킨 복합형 MP3플레이어를 개발, 내년 봄에 상품화해 시판할 예정이다.

 새한정보시스템(대표 문광수)은 휴대형 음성녹음기와 간이 전자수첩기능을 내장한 제품과 새로운 착탈식 저장매체인 클릭을 채용해 휴대형 보조기억장치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 등 다기능 복합형 제품을 속속 개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계획이다.

 삼성전자(대표 윤종용)는 별도의 컴퓨터 조작없이 CD플레이어·카세트 등 외부 오디오기기와 MP3플레이어를 연결해주는 일종의 충전기 일체형 녹음스테이션을 탑재, 「밖에선 휴대형 카세트로 집에선 미니 컴포넌트」로 활용할 수 있는 복합형 MP3플레이어를 개발했다.

<김종윤기자 jykim@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