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 설정방법

인터넷 전자우편은 상대방이 어디에 있더라도 편지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그럼에도 불구, 많은 사람들이 전자우편을 잘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 전자우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구태여 비싼 국제전화나 우편요금을 들이지 않고도 외국에 있는 친구나 친지들과 편지를 주고받을 수 있어 인터넷 사용자라면 이용을 꼭 권장할 사항이다.

메일을 사용하려면 먼저 웹브라우저에 자신의 ID 등의 정보를 미리 입력해야 한다. 메일 프로그램의 구동은 넷스케이프나 익스플로러 등 각사마다 조금씩 설정하는 게 다르지만 대개 사용자정보와 서버 접속정보를 입력하는 것으로 가능하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넷스케이프 3.0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사용자는 넷스케이프3.0 브라우저를 설치한 후 메인메뉴 「옵션」항목에서 「메일&뉴스정보」를 선택함으로써 메일 사용자정보를 구성할 수 있다.

「서버」지정항목 중 「발신 메일(SMTP)서버」와 「수신 메일(POP3) 서버」에서 사용자가 접속에 사용할 메일계정명을 등록한다. 이때 전화접속 사용자인 경우에는 ISP의 서버명을 등록해야 한다. 「POP3 사용자 이름」항목에는 사용자 계정명을 입력한다.

「메일&뉴스정보」항목의 「Identity」중 「Your Email」항목에 「사용자계정@<서버명>」형식으로 입력해 메일 구성 정보를 설정한다. 나중에 사용자계정이나 서버가 변경될 때도 이 정보만을 재구성하면 된다.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내는 방법도 있다. 그룹을 설정하면 동창회나 친목단체 등에 편지를 보낼 때 일일이 하나씩 보내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넷스케이프 메일박스를 띄우면 메일서버에 자동 접속한 후에 메일박스창에서 「To:Mail」을 선택한 후 메일 창의 「주소」를 설정하면 메일주소를 만들 수 있다. 이때 사용자는 원하는 목적의 메일 폴더를 만들어 사용자를 그루핑할 수 있다. 추후에는 그루핑한 메일 폴러 값을 상대방 주소에 설정하면 메일폴더에 속한 모든 사용자에게 동시에 메일이 전송된다.

<전기흥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