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총장 정재연) 강원지역혁신플랫폼 정밀의료사업단(단장 임현승)은 5일 에이델(대표 허원진), 엘앤피솔루션(대표 이다빈), 케이메디켐(대표 이구연)과 AI 제약·의료바이오 마이크로계약학과 트랙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강원지역혁신플랫폼 정밀의료사업단과 참여 기업은 △AI 제약·의료바이오 마이크로계약학과 트랙 편성 및 운영 △계약학생 선발 △현장 중심형 교과 운영 및 실습·인턴십 연계 △기업 요구에 맞춘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인재 양성과 채용 연계를 위한 협력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임현승 정밀의료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강원 지역 학생에게 정밀의료 및 AI 제약·의료바이오 분야 산업체 맞춤형 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며 “강원 RISE의 핵심 분야인 바이오헬스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원진 에이델 대표는 “학생이 현업의 애로사항을 직접 파악하고 문제를 정의할뿐 아니라 적합한 데이터 분석 및 AI 모델을 활용하는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다빈 엘앤피솔루션 대표는 “강원 지역 학생이 AI 신약 연구 분야를 선도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컴퓨팅 시뮬레이션과 다양한 AI 모델 활용 교육 커리큘럼을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AI 시대의 맞춤 전문 인력 양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구연 케이메디켐 대표는 “마이크로계약학과와 트랙 협약을 통해 강원도 지역 내 참여 학생의 AI 제약 및 의료 바이오 산업 기술 역량을 키우길 기대한다”며 “유기 합성 및 3D 모델링 등 전문 교육 과정을 통해 학생이 AI 제약 및 의료바이오 기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원대는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RIS)사업에 선정됐으며 △정밀의료 △디지털헬스케어 △스마트수소에너지 3대 핵심분야 인재양성 및 데이터 중심 산업 전환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춘천=권상희 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