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지문 링크 클릭했더니 '퇴진 집회'…도메인 등록 주소 '청와대'

Photo Image
수능 지문에 적힌 링크를 입력하면 나오는 홈페이지 화면.[인터넷 홈페이지 캡처]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의 한 지문에 나온 링크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안내하는 사이트로 연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도메인의 등록자는 자신의 주소를 '청와대로 1 본관'으로 적었다.

14일 치러진 수능 국어 영역 선택과목 '언어와 매체' 40~43번 지문에 적힌 사이트를 인터넷에 입력하면 문제지에 적힌 취지와는 달리 집회를 안내하는 창이 열린다.

해당 지문은 인터넷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푸근'이 공학 박사 '전선'을 초대해 플러그와 콘센트 규격이 왜 국가별로 다른지를 설명하는 대화 형식의 글을 담고 있다. 대화 글에서 푸근은 마지막에 '플로그와 콘센트의 발명과 변화 과정' 자료를 올리면서 링크 주소를 올렸다.

해당 주소를 입력해 들어가면 '수험생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라며 '김건희 윤석열 국정농단 규탄·특검 촉구 제3차 국민 행동의 날'이라며 시간과 장소를 안내한다. 현재 해당 페이지는 삭제된 상태다.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 전문 기업 '에이아이스페라'와 협력해 호스팅케이알, 가비아 등 도메인 검색 사이트를 통해 해당 사이트를 검색한 결과 도메인은 수능 당일인 14일에 등록된 것으로 확인된다. 도메인을 등록한 사람은 자신의 주소를 '청와대로 1 본관'으로 넣었다. 청와대 본관은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하기 전 대통령과 영부인 집무실이 있었던 공간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출제 당시 확인할 때는 없었다. 문제가 공개된 후 누군가 악의적으로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최다현 기자 da2109@etnews.com,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