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영국)은 창의적인 화학 콘텐츠를 발굴하는 '2024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1월 4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은 캐릭터 부문으로 진행된다. 연구원 공식 캐릭터 '케미(Chemie)'의 친구 캐릭터로 케미와 조화를 이루면서, 화학과 연구원의 정체성을 담은 캐릭터로 제작해 제출하면 된다.
화학연 공식 캐릭터 케미는 2021년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 대상 수상작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케미는 입사 이후 고유한 성격과 세계관을 기반으로 현재 유뷰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의 온라인 홍보와 체험행사, 전시 패널 등 오프라인 홍보에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연구원은 본 공모전을 통해 케미의 친구 캐릭터들을 발굴해 케미의 세계관과 홍보 콘텐츠를 더욱 확장, 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한다.
케미의 친구 캐릭터는 앞·뒤 모습 기본형 1컷, 그리고 캐릭터 활용 상황, 감정표현, 포즈 등이 자유롭게 구성된 응용형을 최소 3컷 이상 제작하여 출품하면 된다.
작품 크기는 A3 사이즈 (420*297mm), 가로 또는 세로형 모두 가능하다. 인공지능(AI) 활용 및 저작권 주의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모 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총 12편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총 690만원의 상금을 시상한다.
대상 1명(팀)을 선정하며 최우수상은 1명(팀), 우수상은 2명(팀), 장려상은 3명(팀), 입선은 5명(팀)을 선정한다. 1인(팀) 당 출품작 수는 제한이 없으나, 시상은 1인(팀) 1작품으로 제한된다.
수상자에게는 한국화학연구원장상과 함께 대상 200만원,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 70만원, 장려상 50만원, 입선 2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작품 심사는 11~12월 중 이뤄질 예정이며, 수상작은 12월 중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수상작은 한국화학연구원 SNS 채널과 화학대중화 플랫폼 케미러브 등의 홍보 콘텐츠로 활용된다. 이밖에 전시행사 등에도 화학의 역할과 가치를 알리는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작품 출품 규격 등 자세한 공모내용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영준 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