렐루게임즈 '언커버 더 스모킹 건'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살인 사건을 해결하는 독창적인 추리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GPT 기반 AI 캐릭터와 대화하며 사건을 조사하고 용의자에게 심문을 통해 증거와 단서를 찾아내는 과정을 경험한다.
언커버 더 스모킹 건은 기존 선택지 기반 추리 게임과 차별화했다. 게임의 핵심은 AI와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이다. 미리 정해진 선택지를 고르는 대신 AI가 적용된 용의자에게 자신만의 질문을 던지며 사건을 추적해 나간다. 각 캐릭터는 이용자 질문에 따라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게임 스토리와 결말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각 용의자와의 대화 속에 숨겨진 단서를 찾아내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와 추리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AI가 다양한 시나리오에 맞춰 유연하게 반응하는 방식은 전통적인 추리 게임과는 다른 신선한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2024년 6월 스팀에 출시된 '언커버 더 스모킹 건'은 독창적인 게임플레이와 AI 기술의 도입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영문 버전에서는 크래프톤의 최신 텍스트-음성 변환(TTS) 기술(DiTTo)을 도입해 용의자 대사를 음성으로 표현해 몰입감을 높였다. 향후 음성 입력(Speech-to-Text, STT)을 도입, 이용자가 실제 음성으로 용의자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한규선 렐루게임즈 언커버 더 스모킹 건 총괄 PD는 “GPT기술 기반 게임 제작에 시도했고 실패도 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덕분에 스모킹 건 이라는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더 창의적이고, 더 도전적인 게임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은 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