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신들의 알바나라'를 원작으로 하는 오디오웹툰이 제작됐다.
오디오웹툰은 웹툰 이미지에 모션그래픽과 오디오 콘텐츠가 융합된 2차 저작물로, 최근 보고 듣는 웹툰 트렌드와 함께 새로운 모바일 미디어 전용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신들의 알바나라'는 웹소설(갓띵작 작)원작의 노블코믹스로 국내외 플랫폼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이다.
현생에서 재능없이 만년 알바생으로 살아가던 주인공 '유담덕'이 어느날 능력을 얻게 되며 그리스로마 신들의 세계와 던전을 무대로 성장한다는 소년판타지, 먼치킨 장르이다.
유기지능스튜디오는 이번 '신들의 알바나라'를 통해서 판타지 장르가 갖는 특유의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오디오웹툰이라는 또 다른 미디어 콘텐츠로 확장-검증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2차 저작물로 확장되지 못한 업계 다수의 웹툰-웹소설을 새롭게 개발-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KT산하의 콘텐츠IP 비즈니스 기업 (주)스토리위즈와 (주)유기지능 스튜디오의 협업으로 진행되었으며, 올해 2024년 상반기 국내외 주요 콘텐츠 플랫폼에서 접할 수 있다.
오디오웹툰 '신들의 알바나라'를 제작한 유기지능 스튜디오 대표 현태호는 “ 기술의 발전에 따라 만화를 소비하는 방식은 진화해왔다. 종이책으로 넘겨보던 만화가 스마트폰 기반의 세로 스크롤 웹툰으로 변화했고 에어팟, 갤럭시 버즈 등의 개인음향장비 보급화는 '스마트폰x이어폰' 모바일 환경에 맞춘 오디오웹툰까지 탄생시켰다”라며, “스마트폰x이어폰 조합의 모바일 전용 콘텐츠로서 즐기는 오디오웹툰은 일반 웹툰이나 애니메이션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