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베이스 시계열 DBMS 멤버십, 두 달 만에 15개 업체 가입 순항

Photo Image

시계열데이터베이스(TSDB) 전문기업 마크베이스(대표 김성진)가 스마트 팩토리 시장 공략을 위해 기획한 '마크베이스 멤버십' 프로그램이 솔루션 기업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멤버십 회원 가입을 계기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수인 시계열 DBMS 관련 솔루션을 저렴한 비용에 도입하고 지속적 유지보수와 보안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크베이스는 지난 3월 선보인 마크베이스 멤버십 프로그램에 가입한 중소 솔루션 기업이 2개월 만에 15곳을 훌쩍 넘어서는 등 스마트팩토리 구축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회사는 무료인 스탠더드와 유료인 플러스·프리미엄 등 마크베이스 멤버십을 세 가지 등급으로 구성했다. 스탠더드 멤버십 회원은 비즈니스 정보·네트워킹을 위한 세미나 또는 전문 기술 세미나에 참여할 수 있다. 프리미엄 멤버십 회원은 초고속 TSDB 포그에디션에 대한 제약 없는 사용과 신제품의 소스코드 제공·수정, 상용 에디션 구매 시 최대 60% 할인 혜택을 제공받는다. 플러스 멤버십은 프리미엄 멤버십의 10% 비용으로 제품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교육, 컨설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마크베이스 멤버십에 가입한 기업 중 최상위 등급인 프리미엄 멤버십에 가입한 기업은 3곳에 달한다. 무료회원인 스탠더드 멤버십에 가입한 기업 중 유료회원인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곧 전환 예정인 기업도 많아 프리미엄 멤버십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다.

솔루션 기업이 관심을 갖는 이유는 고정 연회비로 마크베이스의 최신 제품을 무제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크베이스의 사물인터넷(IoT)용 DBMS는 국제성능평가에서 5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소프트웨어(SW) 예산을 적게 잡는 국내 중소기업 특성상 초기 구매 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해왔다는 설명이다.

마크베이스 관계자는 “도입과 유지보수 비용 부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멤버십 프로그램은 기업의 초기 도입 비용 부담을 낮추고, 프리미엄 기술 지원과 교육 리소스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멤버십에 가입한 임픽스 관계자는 “임픽스는 항상 고객이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면서 “마크베이스의 시계열 데이터베이스는 시장에서 가장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중 하나로 이를 적극 사용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 기쁘다”고 말했다.

김성진 대표는 “출시 한 달 만에 15개 기업이 선택하며 마크베이스 멤버십 프로그램이 IoT용 DBMS를 업그레이드하는 기업에 훌륭한 대안이라는 것을 보여줬다”면서 “멤버십 프로그램을 내놓은 배경은 국산 IoT 기반 TSDB 시장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솔루션 업체와 동반 성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