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팝소프트가 인공지능(AI)이 문장 속 단어를 분석해주는 영어사전 애플리케이션(앱) '말해보카 영어사전'을 출시했다.
말해보카 영어사전은 영어 단어의 여러 가지 뜻을 모두 구별해 학습시켜주는 영어 학습 앱 '말해보카' 학습 시스템에 착안해 개발한 사전 앱이다. 말해보카 영어사전을 통해 영어 또는 한글 단어를 검색하면 원어민이 자주 사용하는 순서대로 단어 뜻을 보여주며, 몇 글자만 입력해도 사용 빈도에 따라 자동 완성된 단어 검색 결과를 출력한다. 이팝소프트가 영화, 드라마, 교과서, 유튜브 등에서 수집해 데이터베이스(DB)화한 약 280만개 영어 단어를 바탕으로 작동한다.
말해보카 영어사전은 AI 문장 분석도 가능하다. 말해보카 영어사전에는 영어문장을 입력하면 AI가 문장을 분석해 해당 문장에서 각 단어가 수많은 의미 중 어떤 의미로 사용됐는지 알려주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AI 문장 분석 기능 사용 시 사진 입력·분석과 숙어 뜻 분석까지 할 수 있다. 앱을 통해 책, 포스터, 웹페이지 등 영어문장이 포함된 사진을 촬영하거나 등록하면 앱이 해당 문장을 텍스트화해 단어 및 숙어 분석을 빠르게 수행한다. 페이지가 휘어진 채로 사진을 찍어도 단락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이 극대화됐다.
박종흠 이팝소프트 대표는 “말해보카에 탑재된 AI 기술과 데이터를 영어 학습자들이 보다 폭넓은 상황에서 학습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말해보카 영어사전을 개발하게 됐다"라며 “말해보카는 단어 암기, 말해보카 영어사전은 심층 해석에 효과적이기에 두 앱을 동시에 사용하면 보다 전략적 영어 학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