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독일 슈필 2022 한국공동관 운영... K-보드게임 해외 진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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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필 2022 한국공동관 현장 전경.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는 세계 최대 보드게임 행사인 독일 에센 보드게임 박람회(2022 Essen Spiel, 이하 슈필)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고, 유럽 현지 바이어를 대상으로 국내 5개 기업을 소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슈필은 1983년 첫 개최를 시작으로 39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행사다. 올해는 56개국 약 980개 기업이 참가하고, 14만여명이 방문했다.

콘진원은 K-보드게임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해외 진출 기반 마련 및 수출 산업 진흥을 목적으로 슈필 2022 현장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전시 부스로 참여한 국내 기업은 △게임올로지 △다즐에듀 △만두게임즈 △젬블로 △팝콘에듀 총 5개 게임사로 교육용부터 파티형까지 다양한 유형의 보드게임을 선보였다.

한국공동관은 행사기간 동안 세계 각국 바이어와 203건의 계약 상담을 추진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뒀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막혔던 대면 비즈니스가 재개되는 상황에 맞춰 2년 만에 유럽 시장 재진출을 도모하는 보드게임 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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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필 2022 한국공동관에서 관람객과 바이어가 K-보드게임을 즐겼다.

참가사는 국내 보드게임 기업에 대한 투자와 배급, 공동제작 등 의향이 있는 바이어 위주로 신규·완성작에 대한 피칭을 진행했다. 후속 네트워킹과 비즈니스 방안을 꾀하는 기회도 가졌다.

콘진원은 전시 운영 및 수출 상담을 위한 공동 비즈니스 미팅룸과 현지 통역, 보조인력 지원을 통해 해외 보드게임 퍼블리셔, 바이어와 수출 상담 진행을 도왔다. 주관사인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와 타 국가 공동관 규모 및 홍보방안 분석·비즈니스 트렌드 조사 등을 진행해 향후 국내 보드게임 기업에 대한 지원 방향성을 점검하는 등 사후 방안도 모색했다.

이양환 콘진원 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실내에서 소수 인원끼리도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이 빛을 발해 가족·친구 모두 즐길 수 있는 놀이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K-보드게임의 인기가 국내를 넘어 세계 각국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