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거래처럼 부동산 수익증권 매매 가능
이제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고 편하게 적은 돈으로 부동산 투자에 나설 수 있게 됐다.
펀블은 9일 모바일 앱을 통한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조각투자 서비스 '펀블(FUNBLE)'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일반 개인은 펀블 플랫폼에서 공모를 통해 건물의 수익증권을 구매한 후, 주식처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
펀블의 부동산 조각투자 서비스는 2021년 5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규제특례를 통해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 투자자들의 투자금은 증권사에 별도 예치되어 안전하게 보호되고, 투자 대상 부동산은 신탁사의 수탁,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운용된다.
특히 펀블 서비스의 최대 장점은 쉬운 투자 방식이다. 펀블은 부동산 수익증권에 1대1로 대응하는 DAS(디지털 자산증권)을 발행하고, 투자자는 펀블 서비스 내에서 DAS를 거래할 수 있다. DAS의 거래방식은 증권사 모바일 주식거래 시스템(MTS)과 유사하며, 일반 개인투자자도 익숙한 방식으로 쉽게 투자하고 거래할 수 있다.
최소 투자 금액은 5000원이다. 우리가 흔히 마시는 커피 한잔 값으로 건물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투자자가 원하는 건물을 골라서 투자할 수 있다. 여러 개의 건물을 패키지로 묶어서 투자하는 리츠와는 다르게, 투자자는 펀블에서 자신이 원하는 건물에 선택 투자할 수 있다. 펀블이 제공하는 건물 분석 리포트를 참고해 자기만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다.
꾸준한 임대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투자자는 투자 대상 건물 임대수익을 정기적으로 배당 받을 수 있다. 투자 대상 부동산이 가치가 올라간 상태에서 매각되는 경우, 해당 판매에 대한 시세차익도 얻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세금에 대한 걱정 없이 투자가 가능하다. 투자자가 실물 부동산을 직접 사고 파는 경우 취득세, 양도세, 종부세 등 여러 종류의 세금을 고민해야 하지만 펀블 서비스는 투자자가 투자수익에 대한 소득세만 부담하면 된다.
펀블은 서비스 오픈 기념으로 투자지원금을 무제한으로 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펀블은 가입해서 계좌 개설까지 마친 고객에게 DAS 1주를 살 수 있는 5000원의 투자 지원금을 제공한다. 지인을 추천해서 지인이 가입한 경우, 가입한 사람과 초대한 사람 모두 투자 지원금 5,000원을 추가로 증정하는 지인 추천 이벤트도 있다.
조찬식 펀블 대표는 “그동안 기관 및 소수의 자산가들만 부동산 투자가 가능했지만 이제 펀블 서비스를 통해 일반인들도 쉽게 부동산 투자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면서 “이번 서비스를 계기로 앞으로 일반 상업용 빌딩 이외에도 선박이나 예술품, 항공기와 같은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글로벌 자산 증권거래소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