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는 2개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모바일 멀티뷰' 기능을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 스마트폰에서도 2개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를 동시에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시간 채팅이 가능하고, 볼륨 조절도 각각 가능하다.
한 번에 2개의 방송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어, 방송을 보던 중 또 다른 방송으로 옮겨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아프리카TV 모바일 멀티뷰 특징이다.
라이브 스트리밍이 재생되고 있는 모바일 화면을 아래로 쓸어내리면, 현재 진행 중인 다른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 리스트가 보이는 팝업 화면으로 전환된다. 리스트에서 내가 모바일 멀티뷰로 보고 싶은 방송 우측 상단에 위치한 '옵션' 버튼을 클릭한 뒤 '멀티뷰'를 선택하면 된다.
모바일 멀티뷰로 볼 방송을 선택하면, 기존에 보고 있던 방송과 멀티뷰로 선택한 방송이 위, 아래로 나란히 배열된다. 실시간 채팅 기능도 그대로 제공한다. 상황에 따라 채팅에 참여하고 싶은 방송을 선택해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멀티뷰로 선택한 방송은 더블 탭을 통해 화면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자유롭게 위치를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모바일 멀티뷰 기능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청 중인 2개 방송 볼륨 조절도 가능해, 시청을 원하는 화면과 음성을 듣기를 원하는 화면을 취사선택해 이용할 수도 있다.
지금 시청하고 있는 라이브 방송의 중요한 장면을 놓치지 않으면서, 이어서 시청할 또 다른 콘텐츠를 미리 찾아볼 때도 유용하다. 야구나 축구처럼 같은 시간대에 다양한 팀 경기가 한 번에 진행되는 경우, 모바일 멀티뷰를 활용하면 내가 응원하는 구단 별 경기를 놓치지 않고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하게 시청할 수 있다.
BJ들이 게임 대결을 펼치는 콘텐츠는 모바일 멀티뷰를 활용하면 각 BJ 개인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FPS 장르 게임은 양 선수가 현재 어디에 위치해 있고, 어떤 전략을 펼치는지를 동시에 볼 수 있어 경기를 보는 재미가 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프리카TV는 추후 채팅에 참여하고 싶은 방송으로 화면을 전환하는 과정 없이, 한번 클릭만으로도 2개 방송 채팅을 번갈아가며 이용할 수 있는 기능 등 유저 편의성 확대를 위한 업데이트를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