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는 업계 최초로 28나노미터 온칩 플래시메모리 마이크로 콘트롤러(MCU) 'RH850/E2x'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 MCU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및 자율주행 차의 고효율 및 고신뢰성 실현을 위한 기능을 갖고 있다.
높은 처리성능으로 복잡한 자동차 제어가 가능하다. 세계 처음으로 400㎒ CPU코어 6개를 탑재해 9600Mbps 프로세싱 성능을 달성했다. 40나노 MCU대비 동일한 전력 레벨에서 약 3배 가량 성능을 보인다. 전기자동차(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PHEV)에 사용되는 모터 및 인버터 소형화 및 고효율화를 구현한다.
또 OTA(Over The Air) 업데이트 기능을 지원한다. 최대 16MB 플래시가 장착돼 사용자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 특정 영역만 업데이트 가능하다. 최대 10개 CAN-FD채널과 1개 이더넷 채널을 지원한다.
자동차 기능안전 표준 최고 수준인 ASIL-D를 목표로 자율주행자동차 안전 향상을 지향한다. 두 개 CPU코어가 동일한 계산을 수행하는 듀얼코어 록스텝(Dual Core Lockstep) CPU구조를 채택, 최대 4세트 CPU를 제공하며 다양한 하드웨어 기능 안전 향상 기능을 갖추고 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