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산업 첫 100조원 시대...게임, 수출 1위, 성장률·고용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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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2015년 콘텐츠 산업에서 수출 비중 1위를 차지했다. 넷마블 직원들이 리니지2레볼루션을 시연하고 있다.

2015년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이 전년 대비 5.8% 증가한 100조4863억원으로 집계됐다. 집계 후 처음으로 100조원을 넘었다.

캐릭터(11.4%), 지식정보(8.8%) 부문 등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게임산업은 전체 수출액 56억6137만 달러 중 절반 이상 비중(56.8%)을 차지해 가장 큰 기여도를 보였다.

연평균 두 자릿수 수출 성장률을 기록한 과거 3년(`10~`12년)과 대비해 최근 3년(`13~`15) 연평균 성장률은 8.8%로 감소했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5098억 원으로 가장 컸다. 그 다음으로는 방송(16조4630억 원), 광고(14조4399억원), 지식정보(12조3421억원), 게임(10조7223억 원)순이다.

2015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8.6% 감소한 11억8282만 달러로 무역수지는 44억7855만 달러 흑자를 나타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32억1463만 달러로 가장 컸다. 그 다음으로 캐릭터(5억5146만 달러), 지식정보(5억1570만 달러), 음악(3억8102만 달러), 방송(3억2043만 달러) 순이다.

2015년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약 1.0% 증가한 62만1928명이다. 전년 대비 약 5500개, 최근 5년간 약 1만 7,0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했다.

종사자 수는 게임, 출판, 만화, 음악에서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광고(12.9%), 콘텐츠솔루션(7.8%), 애니메이션(5.0%)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번 통계조사는 문체부가 9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이 실시한 영화〃방송 산업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2015년 콘텐츠산업 통계, 출처:문화체육관광부>

2015년 콘텐츠산업 통계, 출처:문화체육관광부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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