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육면체 육각 퍼즐을 생각하면 어렸을 적에 이 퍼즐을 맞추려고 무척 애썼던 기억이 난다. 그러나 너무 어려워서, 결국은 다 맞추는 건 포기해야 했다. 어린아이 혼자서, 누구의 도움도 없이 이 육각 퍼즐을 척척 맞출 수 있는 확률이 얼마나 될까? 천 명 중 한 명, 아니 만 명 중 한 명도 안 되는 천재나 가능하지 않을까?
그런데 몇 년 전 딸아이가 육각 퍼즐을 열심히 맞추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곧 포기하겠지 생각했는데, 다음 날 일어나보니 다 맞춰진 퍼즐이 탁자 위에 놓여 있었다. 나는 탄성을 질렀다.
“우리 딸이 천재였구나!”
그때 탁자 아래 떨어져 있던 퍼즐 맞추기 설명서가 눈에 띄었다. 그것을 발견한 저는 허탈한 웃음만 나왔다. 그 뒤 딸아이는 설명서를 보면서 퍼즐 맞추기 연습을 며칠 하더니, 이내 설명서 없이 바로 퍼즐을 맞추기 시작했다. 마치 천재처럼! 그때 나는 생각했다. 우리 모두는 타고난 천재가 아니지만, 누구나 연습하면 천재처럼 따라할 수 있다고.
오늘 아침 눈을 뜰 때 여러분은 어땠는가? 몸이 개운하고, 활력이 넘쳤는가? 마음이 편안함과 행복감으로 가득 차서 의욕이 넘쳤는가? 새로운 하루를 시작한다는 생각에 가슴이 벅차 오르는가? 하루를 이렇게 시작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 복잡하고 힘든 일들이 내 앞을 가로막고 있다. 몸은 축 처지고, 피로는 잘 가시지 않는다. 머릿속은 복잡해지고, 마음도 점점 지쳐가게 된다. 그런데 우리는 주위에서 드물게 자기관리를 아주 잘하는 사람을 발견하기도 한다.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는다. 건강에 대한 관리도 철저하다. 나쁜 음식은 입에 대지 않고, 좋은 음식들은 잘 챙겨 먹는다. 운동도 규칙적으로 꾸준하게 한다. 그러 다보니 몸은 활력이 넘치고, 매사에 의욕이 왕성하다. 그리고 하는 일마다 좋은 성과를 올린다.
이런 사람이 바로 천 명 중의 한 명도 나오기 힘든 자기관리의 천재이다. 그렇다. 우리는 천재가 아니다. 그러나 우리 손에는 ‘퍼즐 맞추기 설명서’가 있을 것이다. 성과를 낼 수 있는 설명서를 들고 있는 것이다. 당신이 이제부터 할 일은 이 설명서를 읽으면서 하나씩, 하나씩 실천하는 것이다. 퍼즐 설명서를 보면서 차근차근 퍼즐을 짜맞추어 보는 것과 같다. 여러 번 반복적으로 실천하다 보면 여러분도 자기관리의 천재처럼 변하게 될 것이다.
이제 스트레스를 물리칠 심신관리법을 하나하나 열심히 터득해보길 바란다. 차츰 자신감 넘치고 활기찬 모습으로 변화되어가는 당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옥죄던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밝고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당신을 기대해본다.
‘전자신문 기업성장 지원센터’에서는 개인과 조직의 스트레스 관리법과 더불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가지급금, 명의신탁주식(차명주식), 특허(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부설연구소, 법인 정관, 기업신용평가, 기업인증(벤처기업, ISO, 이노비즈 등),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상속, 증여, 가업승계, 기업가정신 등에 대한 법인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 환급과정인 스마트러닝 및 온라인 교육,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http://ceospirit.etnews.com)
문의 / 02-6969-8925(etnewsceo@etnewsceo.co.kr)
이코노미 많이 본 뉴스
-
1
삼성, 첨단 패키징 공급망 재편 예고…'소부장 원점 재검토'
-
2
정보보호기업 10곳 중 3곳, 인재 확보 어렵다…인력 부족 토로
-
3
“12분만에 완충” DGIST,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전지 개발
-
4
최상목 “국무총리 탄핵소추로 금융·외환시장 불확실성 증가”
-
5
삼성전자 반도체, 연말 성과급 '연봉 12~16%' 책정
-
6
한덕수 대행도 탄핵… 與 '권한쟁의심판·가처분' 野 “정부·여당 무책임”
-
7
美 우주비행사 2명 “이러다 우주 미아될라” [숏폼]
-
8
日 '암호화폐 보유 불가능' 공식화…韓 '정책 검토' 목소리
-
9
'서울대·재무통=행장' 공식 깨졌다···차기 리더 '디지털 전문성' 급부상
-
10
원·달러 환율 1480원 넘어...1500원대 초읽기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