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켓(대표 박제상)은 웨어러블 주변기기 개발회사다. 스마트기기 확산과 IoT 기반 사회 조성으로 웨어러블 시장이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선보인 `스마트키보드`는 일반인과 장애인 모두 스마트기기 입력을 편하게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키보드 입력을 필요로 하는 모든 전자기기 입력장치로 활용가능하다. 키 버튼에는 점자가 있어 시각장애인들이 스마트기기 입력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24개국 언어를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아이폰, PC 등 플랫폼을 지원한다. 기본 쿼티 키보드가 내장된 상태에서 소비자가 자신만의 키보드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게임을 위해 단축키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문자입력기가 작은 소형 스마트기기나 별로 입력방법이 없는 가상현실기기와 연동,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기기 문자 입력에 어려움을 겪는 노년층과 장애인들이 사용하기 좋다. 지켓은 스마트키보드 시제품 제작을 완료하고 마케팅 전문인력 영입을 통해 글로벌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워터레스랩(대표 김규남)은 화장실 물 절약 전문회사다. `초절수 소변기 제어보드`와 친환경 실리콘 용액으로 화장실 물 절약과 소변기 멸균과 탈취를 동시에 가능케 한다.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와 공동 연구를 통해 소변기 요석 침착 방지와 기존 돌처럼 굳은 요석을 제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화장실 악취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소변기 세척수 사용량을 75% 이상 절약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소변기는 표면에 묻어있는 5~10ml의 소변을 세척하는데 약 2리터 물을 사용한다. 제대로 세척하지 않을 경우 쌓이는 요석은 배관손상의 주원이 되기도 한다.
워터레스랩의 절수 및 악취제거 시스템은 현재 약 1000여대 소변기에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해 소변기 동작 상황을 원격 모니터링하는 기술을 개발, 시제품 제작을 완료했다. 원격 모니터링 기술은 소변기에 사용되는 배터리와 용액관리, 소변기 고장 여부 등을 알 수 있어 관리가 용이하다.
워터레스랩은 이미 개발된 기술을 발전시켜 초절수 친환경 소변기와 좌변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 IoT 기술을 이용해 화장실 환경을 원격제어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조정형 에너지 전문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