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깥 기온이 선선해지면서 서울 한강공원에 가을밤을 수놓는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낭만적인 공연과 이색전시가 여의도 물빛무대, 광진교 8번가, 뚝섬 자벌레 등 한강공원 주요 명소에서 9월 한 달간 펼쳐진다.
◇여의도에서 즐기는 감성충전 ‘한강 충전 콘서트’
여의도 한강공원 수변 ‘물빛무대’에는 매주 수요일과 주말 오후 7시마다 재즈와 영화, 국악 등 여러 장르의 공연이 마련됐다.
매주 수요일 밤에는 로맨틱한 ‘재즈의 밤’ 공연이 펼쳐진다. 9일 유봉인퀄텟, 19일 이한진밴드, 23일 엉클백스, 30일 김현미퀄텟 등 유명 재즈 아티스트의 라이브 선율이 한강 밤을 수놓는다. 4일과 11일 밤 7시 30분부터는 공연과 영화가 함께 소개되는 ‘명화 감상회’가 진행된다. 4일에는 콜드필름의 공연과 영화 ‘우리는 동물원을 샀다’가 준비됐으며 11일에는 오프너 공연과 영화 ‘비투스’가 관객을 만난다.
주말은 음악으로 가득해진다. 토요일 밤 7시 ‘토요 물빛 콘서트’와 일요일 밤 7시 ‘일요 국악한마당’이다. 토요 물빛 콘서트는 ‘충전 콘서트’로 5일 파스톤, 12일 언니오빠, 26일 싱어송라이터 최민지가 무대에 올라 일상에 지친 이들을 위로한다. 국악한마당은 6일 The나린과 음악발전소 ‘온다’, 27일 국악재즈그룹 ‘어울림’의 퓨전국악공연이 진행된다.
◇교량 밑 특별한 무대 ‘광진교 8번가’
발밑에 한강 물을 두는 아찔한 경험이 함께하는 광진교 8번가에서는 전시와 공연이 더불어 펼쳐진다. 둘째·넷째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0시부터 12시간 동안 개방돼 언제든 찾을 수 있다. 13일까지 ‘박지혜-코타츠드로잉’, 15일부터 21일까지 ‘안영희·명정숙 개인전’, 22일부터 30일까지는 ‘남한산성 사계절 이야기’ 전시가 진행된다.
금요일 밤 7시 30분에는 ‘금요 명화 감상회’가 열려 로맨틱 장르 영화를 배우 염우형의 해설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4일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 11일 ‘데이지’, 18일 ‘내 남자친구는 왕자님’, 25일 ‘중경삼림’ 등 10여년 전 개봉된 작품을 다른 시각으로 만난다.
토요일 밤 7시 30분 ‘토요 문화살롱’은 문화예술분야 명사 강연에 공연을 접목시킨 토크콘서트다. 5일 재즈피아니스트 나호수의 ‘재즈강연콘서트’, 12일 성악가 김현준의 ‘아름다운 우리가곡 강연콘서트’, 19일 성악가 이정현의 ‘뮤지컬 노래 부르기’, 26일 메모리의 ‘아름다운 콘서트’가 진행된다.
일요일 밤 7시 30분 ‘일요 열린예술극장’은 재즈 공연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준비됐다. 6일 류주희밴드 재즈공연, 13일 요들러 ‘서용율콘서트’와 라벤타나의 ‘재즈로 듣는 탱고음악’, 27일 클래식 기타와 플루트 듀오 ‘뮤지칸텐’ 공연을 들을 수 있다.
◇사진으로 떠나는 여행 ‘뚝섬 자벌레’
뚝섬 한강공원의 전망문화콤플렉스 ‘자벌레’에서는 사진전, 실내디자인 졸업작품전, 인형극 등이 마련됐다. 5일부터 13일까지는 ‘한강 그리고 낭만’ 전시가 열리며 5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방문하는 시민은 누구나 즉석에서 그림을 그린 후 전시할 수 있다. 그 외 도예퍼포먼스, 흙놀이 체험, 캐리커처 등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15일부터 20일까지는 치유와 힐링을 주제로 한 세명대 실내디자인과 졸업전시회가 열리고 22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는 ‘2015 서울좋은간판 공모전 수상작 전시가 열려 다양한 예술적 시도를 접할 수 있다.
주말마다 다양한 행사와 체험, 교육도 진행된다. 첫째·셋째 주 토요일 오후 1시에는 귀여운 동물들이 화재·지진 등 자연재해에 대피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재해예방 동물인형극’이 어린이 관객을 만난다.
11일 오후 6시부터 8시, 1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한국창의학회에서 진행하는 ‘대국민 발명프로젝트’가 운영된다. 발명과 아이디어 도출, 과학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13일 오후 1시~3시에는 한강자원봉사단체 ‘길음밴드’에서 운영하는 ‘뚝섬 자벌레야, 함께 놀자’에서 젠가, 제기차기, 오목두기 등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이 외에도 한강의 사계절을 담은 ‘한강 사진전’과 시민들이 직접 꾸미고 가꾼 ‘실내정원’ 상시전시도 만날 수 있다.
서형석기자 hsse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