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SW산업을키우자]<11> 동남권SW품질역량센터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

동의대학교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소장 유윤식) SW품질역량센터는 동남권에 산업 기반을 두고 있는 조선과 자동차 수송시스템 분야의 SW테스트를 집중 지원하고 있다.

Photo Image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 SW품질역량센터가 구성 운영하고 있는 SW공학연구회 회의 모습.

특히 차량용 SW 품질의 핵심이자 기능 안전성의 화두로 떠오른 `ISO 26262` 분야를 집중 연구해 지역기업의 차량용 SW 개발 컨설팅에 적용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발효된 ISO 26262는 해외 자동차 부품업체는 물론이고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가 수출을 위해 반드시 적용해야할 국제표준이다. 기능 안전의 관리, 하드웨어 개발, SW 개발, 양산 및 지원 영역 등 총 10개 파트로 구성돼 있다.

조선 분야는 국제표준 `NMEA2000`을 중심으로 조선 분야 SW 품질 표준안 제시, 기능테스트 등 SW테스팅 컨설팅을 수행 중이다.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는 이러한 지원사업의 전문·체계화를 위해 관련학과 교수와 석박사 연구원으로 구성된 별도의 SW공학연구회를 운영한다. 또 지역에서도 수준 높은 SW 품질 테스팅과 컨설팅이 가능하도록 테스트의 질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SW공학연구회는 수송시스템 분야 SW 표준안 연구 및 분석, SW품질역량센터의 표준 프로세서 구축 등 운영 전반을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는 지역기업의 SW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표준 동향의 선행 연구, 품질 프로세스 강화, 기업밀착형 컨설팅 지원에 집중하고, SW공학연구회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