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트림네트웍스가 선보인 네트워크스위치 `블랙다이아몬드 X8`은 낮은 패킷 전송 지연과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갖춰 최고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용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익스트림네트웍스는 데이터센터용 제품에 `오픈 패브릭` 구조를 적용했는데, 이는 상호 운영이 가능한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수 있게 해주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익스트림XOS 운용시스템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 및 프로비저닝(provisioning)과 장치구성에 관련한 운영 복잡성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블랙다이아몬드 X8은 지난해 평가기관인 리피스(Lippis)가 실시한 시험에서 최소 지연(2.3〃s), 최고 밀도(3분의 1 랙에 768개의 10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및 최저 전력(포트당 5.6W)을 나타냈다. 또 핀란드 엘리사링크(Elisa Links)와 마이크로소프트(MS)를 포함한 세계 10개 고객 연구소에서 시험했다.
블랙다이아몬드 X8은 와이어 속도에서 192개의 40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또는 768개의 10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지원한다. 애플리케이션 작업 부하를 유동적으로 변화시키려는 기업이나 데이터센터 가상머신(VM)에는 업계 최고 수준인 슬롯당 1.28Tbps의 대역 또는 스위치당 20Tbps 이상의 용량을 제공한다. 단일 랙에 3대의 블랙다이아몬드 X8을 장착할 수 있어 스위치 수를 줄이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전력비용을 50%까지 절감할 수 있고, 데이터센터에서 차지하는 면적도 줄일 수 있다.
LAN과 스토리지네트워크(SAN)의 컨버전스를 가능하게 하는 `데이터센터브리징(DCB)`도 지원한다. 전력 및 냉각 특징으로는 비사용 포트의 지능형 전력관리, 전면-후면 냉각 및 가변 팬 속도를 포함해 더욱 큰 전력효율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1+1 매니지먼트, N+1 패브릭, 전력 및 팬, N+N 파워그리드, M-LAG을 사용한 복수의 섀시 클러스터링 기능도 갖췄다.
블랙다이아몬드 X8은 검증된 지능형 가상화 기능을 제공하는 모듈러 익스트림XOS 운용체계(OS)에 의해 구동된다. 와이어 속도로 12만8000개의 가상머신을 스위칭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익스트림XOS 네트워크 가상화 기능을 가진 버추얼포트프로파일(VPPs)을 VM에 적용할 수 있다. 자동화된 구성과 프로비저닝을 통해 설치와 운영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