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결제 선도기업 이니시스는 24일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위치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버글버글’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마치 전봇대와 전단지가 하는 역할을 고스란히 스마트폰에 접목해서 효과적이고 편리한 광고 서비스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버글버글 서비스는 전봇대에 전단지를 붙이거나 길거리에서 전단지를 나눠주는 것처럼, 홍보할 내용들을 ‘버글’이라는 캐릭터에 담아 원하는 위치를 지정하여 사용자에게 보낼 수 있다. 다시말해 버글버글 서비스는 쿠폰, 상품, 이벤트 등을 알리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의 모바일 광고 채널이다.
버글 등록도 간단하다. 홍보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쿠폰, 장터, 알림의 등록카테고리를 선택하고, 버글이 노출되길 원하는 위치를 지도상에서 선택한 후 단문 메시지처럼 사진과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버글버글 장터를 통해 중고물품을 올리게 되면 이니시스의 개인간 결제 서비스, 이니P2P와 연동하여 스마트폰으로 결제까지 가능하다. 또한 버글버글 서비스가 위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근거리 사용자끼리 직접 만나서도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공익성까지 갖췄다. 예를 들어 ‘미아를 찾습니다’라는 전단지를 전봇대에 붙이는 것처럼 버글버글에서 알림을 통해 사용자들의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는 다양한 혜택과 정보를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버글을 수집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내가 원하는 특정 지역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자신이 필요로하는 버글을 마치 곤충채집하듯 스마트폰을 흔들어 캐치하는 재미난 행동을 하게 되고, 버글을 캐치하면 버글에 담긴 쿠폰이나 이벤트 등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버글을 등록한 사람과 쪽지, 이메일, 전화 등으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예컨데, 사용자는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아르바이트 자리를 찾고, 학원 수강권을 할인 받으며, 음식점 할인 쿠폰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지리산 올레길에 올려진 등산화 할인 쿠폰을 캐치하여 그 자리에서 온라인 구매를 하거나 매장에 직접 가서 구매할 수도 있다.
전자신문미디어 테크트렌드팀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