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교육넷은 우리 주변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시설, 전문가를 총망라해 학교와 학부모, 학생들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모아놓은 창의체험자원지도(CRM:Creative activity Resource Map)를 제공한다.
창의체험자원지도는 창의·인성 교육넷에 탑재돼 지난 3월 정식 오픈했다. 우리 주변, 지역사회를 비롯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시설과 인적자원(전문가, 동아리)을 망라해 학교가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보를 모아놓았다.
창의체험자원지도 메뉴는 △대상(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영역(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활동(교내, 교외)별로 나눠져 이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다.
하위 검색 메뉴에서 △시·도(광역지자체)와 △시·군·구(기초지자체) △내용영역(과학기술, 인문사회, 예체능, 융합, 기타) △자원유형(전시공연시설, 행정의료복지시설, 연구시설, 체험시설, 자연, 문화제, 단체 및 전문가, 기업·산업체, 기타) △주제(민주시민교육, 예술교육, 녹색성장교육, 진로체험교육, 과학기술교육)를 정해 검색할 수 있다.
서울의 전체 시·군·구에서 과학기술 영역의 전시공연시설의 과학기술교육 창의체험자원을 검색했더니, 서대문 자연사박물관, 이화여대 자연사박물관, 양천구 생명과학박물관, 영등포구 LG사이언스 홀이 검색됐다. 각각의 위치와 대상(유·초·중·고) 등이 표로 정리돼 나온다.
검색한 해당 자원을 선택해 클릭하면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해당 자원의 기본적인 정보(위치, 전화번호, 담당부서, 홈페이지, 이메일, 테마 등), 교통편 등 찾아가는 길, 제공되는 프로그램 등이 자세히 안내된다. 각 내용을 스크랩할 수도 있다. 해당 자원을 체험한 사람의 게시물도 제공된다.
이 같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한 기록은 에듀팟(www.edupot.go.kr)에 기록할 수 있다.
학교교육과정에 편성된 활동 외에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활동, 학교장이 참여한 활동, 담당교사가 학교장의 결재 후 활동한 학급, 동아리 단위의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교가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추전해 참여한 활동 등을 기록할 수 있다.
정소영기자 syj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