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안전 서비스 디자인과 정보기술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정보통신기술은 서비스의 디자인과 서비스 혁신에 있어서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사회안전 서비스 디자인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기술이 존재한다.
서비스 시스템은 급변하는 환경하에서 어떠한 서비스 요구사항에도 유연하고 민첩하게 지원할 있어야만 한다. SOA(Service-Orineted Architecture)는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방된 표준을 사용하여 서비스간에 의사소통을 하는 아키텍처로 볼 수 있다. SOA를 적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개발, 유지 비용의 감소와 IT비지니스 환경적응속도 증가를 들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SOA를 통해 서비스를 재사용하고 조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BPM은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던 업무흐름을 일관성있게 관리하고, 전체 프로세스를 조화시키며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정보시스템인 BPM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는 조직의 이윤 극대화를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 구현, 개선, 관리, 분석, 자동화 및 최적화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BSC(Balanced ScoreCard)는 조직의 성과측정을 위한 기법으로 소개되고 있지만 고객, 재무, 학습조직, 내부 프로세스, 등의 관점에서 조직이 체계적으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할 수 있다.
사회안전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정보기술의 적용에 있어서는 예방, 대비, 대응, 복구, 훈련, 등 단계로 운영되는데 이에 대한 세부과정에 대한 서비스 지향적(SOA) 설계와 지표, 개선이 반영되어야 한다.
BCS는 목표/지표들간의 인과관계이고 특정과정을 통하여 성과지표, 선행지표들이 존재하므로 BPM의 프로세스의 목적, 입출력 간의 관계가 정의될 수 있다.
사회안전 서비스 인력양성
서비스사이언스의 교과과정은 기본적으로 각 대학이 현재 보유하고 기존의 강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서비스사이언스의 교과과정에 필요한 과목들을 재정의하거나 새롭게 추가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사회안전 분야에 서비스사이언스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공분야 중심의 방재관련학과에서도 서비스사이언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그 외 사회안전 정책, 운영, 교육,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서비스사이언스의 관련 과목의 채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 문헌
[1] http://www.almaden.ibm.com/asr/ SSME/coursematerials/
[2] http://www.research.ibm.com/ssme/
[3] ISO/PAS 22399:2007 Societal Security - Guideline for incident preparedness and operational continuity management(IPOCM)
[4] U.S.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National Incident Management System, Decmber 2008.
[5] BCP협회, 재난관리지도사 교재, 2008.[1] 손기천, 최영열, 박충식, “정보융합기반 지능형 재난방재시스템 프레임워크”, 2008년 추계 IT서비스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00~106, OCT. 2008.
[6] 정덕훈, “재난정보 시스템 구축방안”, 재난종합방재정보기술세미나자료집, 2005.
[7] 한국IT서비스학회 서비스사이언스연구, 서비스사이언스, 서울: 매일경제신문, 2006.
<재난포커스(http://www.di-focus.com) - 영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박충식 교수>
많이 본 뉴스
-
1
'대세는 슬림' 삼성, 폴드7도 얇게 만든다
-
2
[이슈플러스] 네이버·카카오, 올해 신규 AI 서비스 쏟아진다
-
3
삼성·SK 하이닉스 '모바일 HBM' 패키징 격돌
-
4
[ET톡] 퓨리오사AI와 韓 시스템 반도체
-
5
자체 모델·오픈소스·MS 협력…KT, AI 3트랙 전략 가동
-
6
마이크론 공략 통했다…펨트론, 모듈 검사기 공급
-
7
트럼프, 푸틴과 만남 “매우 곧”..EU 보복관세 계획엔 “그들만 다칠 뿐”
-
8
기아, 첫 전기 세단 'EV4' 디자인 공개…내달 출격
-
9
'아무나 하는 게 아니었네'…신생 배터리 기업들 美 투자 줄줄이 취소
-
10
머스크, 챗GPT 대항마 '그록3' 17일 첫선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