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포럼 2010]슈퍼 스타트업 (4) NHC

Photo Image

(4) NHCNHC(대표 김병하)는 위치기반서비스(LBS)를 바탕으로 지역 주민에게 그 지역 소상공인의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웹 중심의 ‘LBS 기반 서비스 컨버전싱 플랫폼’을 창업 아이템으로 내놨다. 지역 소상공인은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정보, 광고 등을 배포하는 지역광고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고, 주민은 이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다.

여기에 소셜 네트워크의 기능을 더해 개인과 서비스·상품과의 ‘팔로잉(following)’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 누구든 소상공인을 대신해 상품을 등록할 수 있는 열린 정보 시스템으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등록 과정을 구현했다.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는 지역생활정보 DB도 구축할 수 있다.

<표>NHC의 ‘LBS기반 서비스 컨버전싱 플랫폼’ 사업 모델



NHC의 ‘LBS·기반 서비스 컨버전싱 플랫폼’은 기존 SNS에서 진화한 개인과 상품·서비스의 네트워크를 구현했다. 이 서비스에 이미 ‘팔로잉’한 고객이 존재하면 지역 소상공인은 웹사이트 구축과 동시에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가령, 피자 상품을 등록하면 주변의 ‘피자 팔로어’에게 자동적으로 마케팅이 일어나는 방식이다. 웹사이트 오픈 후 고객을 확보했던 방식에 비해 월등한 효율성과 마케팅 효과를 제고할 수 있다.

황태호기자 thhwang@etnews.co.kr

Photo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