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ECM콘퍼런스2008]참여기업 소개

 가온아이(대표 조창제 www.kaoni.com)는 기업지식포털(EKP) 솔루션 ezEKP 2008을 선보인다. ezEKP 2008은 MOSS(Microsoft Office Sharepoint Server)의 포털 환경을 수용하고, 그룹웨어(ez플로 2008)를 비롯해 문서관리시스템(ezDMS 2008)과 지식관리시스템(ezKMS 2008)을 엔터프라이즈2.0과 통합커뮤니케이션(UC) 기반 위에서 프로세스 단위로 통합한 통합지식정보포털솔루션이다.

 나눔기술(대표 서흥대 www.nanum.co.kr)은 전사적 협업솔루션 ‘스마트EKP’를 소개한다. 스마트EKP는 그룹웨어·KMS·EDMS·포털·메신저 등을 통합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나눔기술은 이번 행사에 공공기관과 일반 기업 고객을 초청해 부스에서 직접 스마트EKP를 시연할 계획이다. 2006년 출시된 스마트EKP는 고객 요구에 따라 필요한 내용만 선택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날리지큐브(대표 김학훈 www.kcube.co.kr)는 웹2.0과 지식관리시스템(KMS)을 접목한 KMS 2.0 솔루션 ‘K*큐브 KMS R3’와 혁신 제안관리 솔루션 ‘K*큐브 IMS’를 중심으로 제품을 소개한다. 또, ‘변화관리와 성과평가를 중심으로 한 대한생명의 사례’를 발표하고, 날리지큐브 컨설팅그룹에서 자체 개발한 지식경영 사후진단 프로그램과 성과지향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경영 성과평가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사이버다임(대표 현석진 www.cyberdigm.co.kr)은 수출입은행과 LG패션 등이 도입한 ‘데스티니EDM’과 소방방재청·경찰청 등이 사용 중인 ‘데스티니KMS’를 시연한다. 데스티니KMS는 기업 내 지식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조직원들이 함께 공유함으로써 업무 생산성과 창의적 업무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100% 웹 기반의 KMS다. 사용자 접근성을 강화했으며, RSS 구독기능으로 필요한 지식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하는 것도 특징이다.

 삼성SDS(대표 김인 www.sds.samsung.co.kr)는 자체 개발한 에이큐브팀이 삼성SDS 정보기술연구소와 공동개발한 에이큐브SNS를 출시한다. 에이큐브SNS는 지식태그를 활용한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사용자의 지식활동패턴분석에 의한 지식 소비자 맞춤 서비스와 개인화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식의 선호도 변화를 실시간 반영하는 실시간 콘텐츠 변화관리 기능도 갖췄다. 또 이번 행사에서 ‘웹 3.0+BI 통합 기반의 비즈니스인텔리전스 날리지 워크플레이스’를 발표한다.

 온더아이티(대표 김범수 www.ontheit.co.kr)는 엔터프라이즈2.0 환경을 구현하는 솔루션 와이즈스프링을 선보인다. 이 제품은 지식경영 고도화 솔루션으로, 개인 중심의 사용 환경을 제공해 조직원들의 자발적 지식 창출 활동을 유도하고 업무와 관련된 유용한 지식 축적을 도와 준다. 또, 세미나에서는 ‘지식 경영 고도화를 이끄는 엔터프라이즈2.0 환경의 와이즈스프링’이라는 강연을 한다. 사례발표 시간에는 일본에서의 EKP 도입 사례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와이즈소프트(대표 오천곤 www.wyzsoft.com)는 조달청과 통계청 등 70여 공공기관에 구축한 지식포털시스템 와이즈이케이피(WYZ EKP)를 선보인다. WYZ EKP는 조직 내 분산돼 있는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핵심지식을 창출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지식포털시스템이다. 다양한 기간계 시스템과의 연계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지식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맞춤형 페이지와 스킨관리, 블로그 등 웹 2.0 기술기반의 개인화 기능을 향상시켰다.

 유니닥스(대표 정기태 www.unidocs.co.kr)는 지식콘텐츠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솔루션 ‘ezPDF PCMS’와 기업이 소장한 디지털콘텐츠를 장기간 안전하게 보존케 하는 솔루션 ‘판도라’를 각각 전시한다. ezPDF PCMS는 기업·기관이 보유한 가치 있는 지식콘텐츠를 내외부의 승인된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열람하게 하는 솔루션이다. 판도라는 콘텐츠의 생성 프로그램 버전이나 운용체계 같은 환경에 제한되지 않고 장기보존포맷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새롬정보시스템(대표 진성철 www.saerom.co.kr)은 엔터프라이즈2.0 사상을 적용한 ‘e메이트-날리지4.0’을 출시했다. 새로운 UI를 통한 사용자편의성 강화와 RSS, 메모장, 웹하드, 대용량 첨부 등의 기능을 적용했다. IBM 로터스 도미노서버기반으로 개발됐으며, 그간 600여개 업체의 그룹웨어·지식관리·문서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온 노하우가 집결됐다. 축적된 지식의 활용과 구성원과의 협업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컴트루테크놀로지(대표 박노현 www.comtrue.com)는 아카이빙시스템 ‘아카이브센터’와 내부정보유출방지 통합시스템인 ‘넷센터’를 소개한다. 아카이빙 시스템은 데이터가 유출 가능한 사내 네트워크 경로로 전달될 때 데이터를 캡처하고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빠르게 검색해, 내부정보유출방지 시스템과도 연계해 사용된다. 컴트루테크놀로지는 내부정보유출차단기능·매체제어기능·유해사이트차단기능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모두 제공한다.

 한국오라클(대표 표삼수 www.oracle.com/kr)은 엔터프라이즈 2.0 기능을 통합한 사용자 기반 포털과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웹센터 스위트’를 소개한다. 또 협업 솔루션인 오라클 비하이브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와 지식을 공유하고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집단 지성의 기반을 제공한다. 오라클 소셜 CRM 애플리케이션 등 사용자 중심의 영업 생산성 향상 플랫폼도 선보인다.

  문보경기자 okmun@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