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세계 IT 시장은 1조1612억달러 규모를 형성, 전년 대비 6.9% 성장한 것으로 추산된다. 올해는 6.6% 성장이 예상되기도 했으나 최근 업데이트된 데이터에 따르면 당초 기대보다 낮은 5.5∼6.0%대의 성장이 점쳐진다. 이는 전 세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은 제한적이지만 지난해 미국에서 시작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이 신용경색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대한 경계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속적인 유가상승, 환율 및 금리의 불안정성과 더불어 지정학상의 정치적인 이슈 등이 IT 시장에 부정적인 요소가 될 전망이다.
PC 및 서버를 중심으로 한 하드웨어 부문은 지난해 6.9% 성장이 기대됐지만 상반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재작성한 2007년과 2008년 시장의 전망에서는 각각 6.2%와 5.7%의 성장으로 하향 조정됐다. 하드웨어 시장의 저성장 기조는 무엇보다도 경쟁 심화에 따른 가격하락과 새로운 신기술 적용에 따른 비용절감 노력에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가상화 도입 확산과 지속적인 PC 가격하락은 여전히 악재다.
반면에 소프트웨어와 IT서비스 부문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 갈 것으로 보인다. 2007년은 각각 8.8%와 6.2%의 성장이 예상된다. 올해에도 각각 8.5%와 6.3%의 성장을 통해 2671억달러와 4950억달러 규모를 형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수혜 확대에 대한 기대와 함께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을 이어갈 것이 예상된다.
소프트웨어 및 IT서비스 시장의 경우 비용 절감 및 변화에 대한 민첩하고 유연한 대응을 지향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꾸준한 적용확대가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요 변화추세로 기업의 기본적인 IT아키텍처가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를 지향하며, 그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또 같은 맥락에서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재활용을 강조하는 컴포지트 애플리케이션 개발, 서비스의 표준화가 촉진되고 있다.
IT 환경에 대한 기업의 인식 변화는 비용적 측면의 고려보다는 비스니스 인에이블러로서의 역할에 대한 관심에 집중된다. 대안으로 제시된 ‘다이내믹 IT 환경’으로 빠르게 진화되고 있는 추세 역시 IT 시장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소프트웨어 부문의 경우 플랫폼 기반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IT서비스 시장에서도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갖게 한다. 특히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처럼 비즈니스에 밀접한 전문 서비스 시장 영역에서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2007년 4.7% 성장이 점쳐지는 네트워크장비, 텔코 및 네트워크서비스 시장을 포함한 세계 통신 시장은 2008년에도 4.1%의 성장을 이루며 1조3866억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 예상된다. 지역별로 음성서비스 부문 시장의 성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아직 규모는 작지만 유무선 영역 모두 데이터 부문의 성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올해 유선과 무선 데이터 서비스 시장은 각각 8.6%와 17.9%의 성장을 통해 2505억달러와 1377억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하며, IP화 추세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IT 또는 CT 분야의 발전방향은 컨버전스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 특히 최근 UC 시장의 활성화가 우선 접근 가능한 직접적인 시장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급격한 기술 진보를 근간으로 컨버전스의 모습은 기술·산업·서비스 모든 면에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 IT 시장을 보면, 이미 시장 성숙기에 도달해 전 세계 IT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북미 및 서유럽 지역이 올해도 각각 5.5%와 5.9%대의 성장이 예상된다. 1.8% 성장이 예상되는 일본을 제외한 아태지역은 10.5%의 성장이 점쳐진다.
상대적으로 후발시장으로 여겨지는 동유럽, 중동·아프리카 및 남미 지역의 성장은 각각 12.4%, 11.5%, 12.9%의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BRICs라고 불리며 신흥시장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의 성장률은 2008년에도 여전히 세계 IT 성장률을 훨씬 상회할 전망이다. 브라질은 13.4% 성장한 224억달러, 러시아는 14.2% 성장한 195억달러, 인도는 22.7% 성장한 192억달러, 중국은 15.1% 성장한 538억달러 등으로 예상된다.
◆장순열 한국IDC 엔터프라이즈리서치그룹 수석연구원, sychang@idc.com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국내 IT시장 성장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