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지능형 홈 엑스포]참가기업-정보통신&전력선통신

 경남 지능형홈 엑스포 정보통신분야에서는 다원테크, 위너기술 등이 라이트 컨트롤 시스템, 차량번호인식기, 유무선통신모듈 등 돋보이는 아이디어의 이색 홈네트워크 기기를 선보인다.

 다원테크(대표 여운남 www.dawon-tech.com)는 인텔리젠트 라이트 컨트롤 시스템 ‘발데르(BALDER)’를 전시·소개한다. 기존 스위치는 물론 네트워크화된 홈패드, 웹패드, PC, PDA를 통해 실내외 조명기기의 ON/OFF와 밝기 조절이 가능한 제품이다.

 위너기술(대표 신희영 www.winnertech.co.kr)은 홈네트워크 시스템과 연동되는 차량번호 인식기와 자동차단기, 주차공간 지킴이를 전시한다. 홈네트워크 시스템과 연동된 차량번호 인식장치는 주차공간까지 각 세대에서 관리 통제할 수 있으며 주차된 차량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이용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e편한세상 등 몇몇 아파트에 채택돼 이용되고 있다.

 전력선통신 분야에서는 매트론과 모빌일렉트론, 마이비엠 등이 전력선통신용 커플러 등 이미 해외에서 인정받아 수출로 이어지고 있는 제품을 전시한다.

 매트론(대표 김현식 www.mattrone.com)의 ‘전력선 통신용 비접촉식 커플러’는 전력선에 직접 연결하지 않고도 통신장비와 결합해 통신에 필요한 신호만을 선별, 홈네트워크, 인터넷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전력선통신을 위한 핵심부품이다. 안정성, 작업의 용이성, 경제성 등에서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구조가 간단해 통신장비와의 연결이 용이하고 다양한 전력선에의 응용이 가능하다. 케이스와 출력단자 및 연결단자와의 일체화로 자체 커패시턴스의 생성을 통해 고주파 특성을 향상시켰다.

 모빌일렉트론(대표 심재혁 www.mobilelectron.com)은 파워모듈 등 전원공급장치 3종을 소개한다. 모든 가전기기에 적용가능한 장치로서 이미 양산되고 있는 SMPS형 파워서플라이 타입의 MES시리즈는 대기전력이 1W 미만의 소형화, 경량화된 제품으로 PCB 내에 최소 면적으로 장착될 수 있어 기판의 크기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110∼220VAC를 사용하는 가정용 가전이나 산업용 장비 등에 사용할 수 있고 전력효율 면에서 70% 이상의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 또 높은 내전압 및 절연저항, 난연성 재질로 구성돼 내구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전원장치에 필요한 기본적인 보호기능도 갖추고 있다.

 부산=임동식기자@전자신문, dsl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