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캠퍼스 페어 2004]산·학 디지털콘텐츠 화음

 광주·전남지역을 대표하는 정보기술(IT)·문화기술(CT) 박람회 ‘디지털 콘캠퍼스 페어(ConCampus Fair) 2004’가 14일 광주염주실내체육관에서 개막돼 16일까지 화려하고 현란한 디지털콘텐츠의 세계를 뽐낸다.

 광주시가 주최하고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며 전자신문사 등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산(産)과 학(學)의 만남 그 두 번째-디지털콘텐츠산업’을 주제로 총 50여개 업체가 60개 부스에 참가하고 있다.

 특히 광주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의 산·학·연·관이 참여해 IT·CT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모색하게 된다. 동시에 문화수도 원년을 맞은 광주에 대한 전국적인 관심도를 제고하기 위한 홍보 및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행사장은 IT 신성장 동력을 메인 테마로 한 멀티미디어콘텐츠관, e-러닝관, 홈네트워크를 체험할 수 있는 IT 체험관, 로봇관, 특별기획전시관으로 구성됐다.

 부대행사로는 디지털 콘텐츠 관련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기술제휴를 모색할 수 있는 기술이전사업설명회와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콘텐츠 기업을 위한 투자마트 등이 열린다.

 비즈니스 데이(Buisiness Day)로 명명된 15일에는 IT·CT 관련 업체와 기관을 위한 행사가 열린다. 특히 지역 우수업체로 선정된 나눔 소프트·홈 아카데미·예스필·이남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설명회가 잇따라 개최된다.

 행사 마지막날인 16일에는 이번 행사의 주제인 ‘산과 학의 만남’을 주제로 대학생 졸업작품 페스티벌 시상식과 기술이전 사업설명회가 개최된다.

 IT부문 최우수상 수상작인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의 ‘홈 오토메이션의 이해’를 비롯해 7개 작품과 멀티미디어 부문 수상작인 경기대 곽서연씨의 ‘이꼬르’, 동국대 김은환씨의 ‘캐처(Catcher)’ 등 2개 작품이 전시 및 상영된다. 이번 대학생졸업작품페스티벌은 지난해에 이어 2회째로 전국 25개 대학에서 출품했다.

 또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는 염주체육관 국민생활관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주최하는 기술이전사업설명회가 열린다. ETRI는 지역 업체를 대상으로 사전 수요조사를 거친 기술이전 품목 가운데 총 10개의 기술을 산업체에 무료 이전해 신기술 사업화를 지원한다.

 이에 앞서 퍼블릭 데이(Public Day)인 14일에는 IT의 우수기술과 성공사례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렸으며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게임대회와 로봇조립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가 마련됐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IT사업부 박승호 성장지원팀장은 “이번 행사에서는 시장 및 기술 동향 등 최신 정보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신제품과 신기술을 한자리에 선보임으로써 IT·CT산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우수한 인적 자원이 지역내 산업체로 수급할 수 있도록 산·학 연대가 강화되는 계기가 마련됐으며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내년 행사는 규모를 대폭 확대해 광주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고 학생들의 공모전도 지속적으로 열어 IT·CT관련 전문 특화 전시회로 자리매김시킬 계획이다.

 광주=김한식기자@전자신문, hskim@etnews.co.kr

 

 <소박스· 주요 전시관 소개>

 ◇멀티미디어콘텐츠관=멀티미디어 콘텐츠, 게임아케이드, 금남벤처밸리 업체 등으로 구성된다.

 소니코리아·LG 캐논·한국후지제록스·SKT 등 국내 대기업과 지역 우수업체 등 총 32개 업체가 참여하는 멀티미디어콘텐츠관에서는 컴퓨터 HW 및 SW, 디지털 콘텐츠 부문의 첨단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아케이드 체험관에서는 레이싱·슈팅 게임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소니와 캐논의 홍보버스에서는 제품소개와 함께 디지털 사진 출력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와 함께 3D 큐브(Cube)를 제작하는 브이알 컨텐츠와 음성콘텐츠 제작 업체인 윤미디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나눔소프트, 보안·3D 입체영상 전문업체 우성정보 등이 참가한다.

 ◇e-러닝관=교육용 솔루션 개발업체인 예스필과 에듀위즈,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하나디에스디 등이 온라인 교육과 관련된 최신 제품을 전시한다.

 ◇IT 체험관=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로봇체험교실이 열리며 참가한 학생을 추첨해 교육용 로봇을 증정한다. 또 로보옵틱스와 차세대 주문형비디오(VOD) 전용서버 개발업체 인터정보가 참가한다.

 ◇졸업작품 전시관=IT부문 최우수상 수상작인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의 ‘홈 오토메이션의 이해’ 등 7개 작품이 선보인다. 또 대학생졸업작품 페스티벌 수상작인 경기대 곽서연씨의 ‘이꼬르’ 등 2개 작품이 전시 및 상영된다.

 ◇산학관=호남대·순천청암대·광주보건대학 등이 참여해 영상제작교육, 디지털 영상 편집 등의 기술을 선보인다. 순천청암대학는 여수국가산업단지 종합관제시스템과 영취산종합 관리시스템을 소개한다.

 ◇로봇관=이륜 이동수단 ‘세그웨이’와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소니사의 애완용 가정로봇 ‘아이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 청소로봇 ‘룸바’의 시연도 볼 수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