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개발 툴인 「비주얼 스튜디오6.0」이 출시되자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못지 않게 출판계도 바빠졌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는 기존 버전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기능이 강력해진 새로운 버전으로 옮기는 작업으로 분주한데 반해 출판계는 비주얼 스튜디오6.0 해설서를 만드느라 정신이 없다.
비주얼 스튜디오6.0은 비주얼 베이직6.0, 비주얼 C++6.0, 비주얼 인터데브6.0, 비주얼 J 6.0, 비주얼 폭스프로6.0을 모두 한데 묶은 개발용 패키지 소프트웨어다. 따라서 국내 컴퓨터 출판계에서는 각각의 단행본에 대한 번역 및 저술활동에 돌입해 이들 해설서가 꼬리를 물고 출간될 예정이어서 해설서 및 학습서 시장에 한차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미 외국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비주얼 스튜디오6.0의 해설서가 출간돼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 가운데 전세계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참고하고 있는 비주얼 C++과 비주얼 베이직에 관련된 서적 4종을 소개한다.
우선 비주얼 C++을 다루고 있는 책 중에서는 데이비스 챔프먼이 쓴 「Teach Yourself Visual C++ 6(샘스 출판사 펴냄)」가 개발자들 사이에 가장 널리 읽히고 있다. 무엇보다도 「Teach Yourself」 시리즈만이 제공하는 독특한 학습 방식으로 처음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알맞다.
특히 3주에 걸쳐 짜여진 학습 과정은 군더더기가 없고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예제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최상의 예제를 엄선해 다루고 있다.
또 프로그래밍을 실습해볼 수 있는 정품 컴파일러를 제공하고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 컴파일러는 불과 몇가지 기능만 제한하고 있어 비주얼 C++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는 독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영풍문고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34.99달러다. 문의 (02)399-5664
또 프로그래머들의 입에서 입으로 그 명성이 전해지고 있는 프로그래밍 분야 명문 출판사인 록스(WROX)가 최근 선보인 「Beginning Visual C++ 6」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C++ 언어의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프로그램 작성부터 시작하고 있는 이 책은 비주얼 C++의 원리부터 단계적으로 그 수준을 높여 가는 형식을 취한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힌다.
아이보 호튼이 쓴 이 책은 또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을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부터 ATL(Active Template Library)을 이용하여 컨트롤을 만드는 장에 이르기까지 저자의 풍부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적고 있다. 인터넷 서점 와우북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49.99달러다. 문의 (02)508-0858
한편 비주얼 베이직 분야에서는 피터 라이트가 쓴 「Beginning Visual Basic 6(록스출판사 펴냄)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책은 비주얼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비주얼 프로그래밍, 윈도 컨트롤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연동 프로그래밍, 컴포넌트 프로그래밍 등에 이르기까지 비주얼 베이직의 기본 개념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사례연구 편에서는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3가지 구체적인 활용사례를 들어 앞에서 배운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있다. 특히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 이상적인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마다 독자들의 사고를 요구하는 페이지를 두어 독자의 피드백을 요구하고 있다. 와우북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39.99달러다. 문의 (02)508-0858
또 에릭 브리엘리가 쓴 「VISUAL BASIC HOW-TO 6」도 중급·고급 과정의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사람들과 프로그램 개발 팁이 필요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널리 읽히고 있다.
샘스출판사가 펴낸 이 책은 HOW-TO 시리즈의 독특한 학습방법을 채택해 윈도 기반 컨트롤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고 ActiveX 기술과의 연동, 인터넷과의 응용프로그램 통합, 최신 데이터베이스 연동, 다중 웹을 기반으로 한 응용 프로그램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해설한 것이 특징이다.
이 책은 입문자가 보기에는 혼란의 여지가 있고 어느 정도 프로그램 개발경험이 있는 중급 이상 개발자들에게 알맞다. 영풍문고에서 구입할 수 있고 가격은 39.99달러다. 문의 (02)399-5664
<서기선 기자>
많이 본 뉴스
-
1
'尹 계엄 해제'에… 與 “국방부 장관 해임” 野 “즉시 하야”
-
2
尹, 6시간만에 계엄 해제…'탄핵·책임론' 뇌관으로
-
3
한총리 “국무위원 전원 사의 표명에 마지막 순간까지 국민 섬길것…내각 소임 다해달라”
-
4
“딸과 서로 뺌 때려”...트럼프 교육부 장관 후보 '막장 교육'?
-
5
[계엄 후폭풍]대통령실·내각 사의 표명…'정책 콘트롤타워' 부재
-
6
尹, 여당 지도부 만나 “野 폭주 심각성 알리려 계엄 선포”
-
7
[계엄 후폭풍]금융시장 급한 불 껐지만…외인 4000억 매도 공세
-
8
[계엄 후폭풍]오세훈 시장, “계엄 가담한 자에게 분명한 책임 물어야”
-
9
민주당 “야당이 미워서 계엄 선포했다니…계엄이 애들 장난인가”
-
10
국회 도착한 박지원 의원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