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전자상가] 부산한창정보타운.. 다양한 특판 행사

한창정보타운은 지난 상반기까지 집단이전 문제로 인해 상가업체의 의견을 하나로 결집하지 못하고, 상가업체들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영업활동에 전념할 수 없는 위기상황을 겪었다.

한창정보타운은 잠재해 있던 상가이전 문제가 지난해부터 공론화되면서 마트월드와 인포 등 신축상가에 매장을 분양받아 이전을 추진하는 업체들이 생겼으며 지난 상반기에는 시티프라자, 세원백화점, 영남유지 등이 이전후보지로 거론되는 등 집단이전 문제가 본격적으로 가시화되면서 심한 혼돈상태를 겪었다.

그러나 IMF 이후 계속되는 컴퓨터 경기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가업체들이 요즘처럼 극심한 불경기에 집단이전을 추진하는 데 대해 새로운 상권형성에 대한 확신이 없는데다 이전에 따른 위험부담이 커다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제기되면서 상우회에서는 집단이전 문제를 지금의 위기상황에서 벗어난 차후로 일단 보류하는 대신 기존 한창정보타운의 활성화에 주력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한창정보타운 상우회는 상가 활성화를 도모하고 상가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서는 일단 소비자들이 상가를 찾을 수 있는 판촉행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도우미를 동원한 가두홍보, 주말알뜰장터, 중소기업 상품전유치 등 소비자의 상가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판촉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앞서 한창정보타운은 여름방학을 맞은 학생층 수요를 겨냥해 「여름방학맞이 할인행사」를 개최한 데 이어 새 학기 수요를 겨냥한 「추석맞이 특별판촉전」을 다음달 개최할 예정이다.

추석맞이 특판행사는 상가업체들이 취급하는 품목과 아이템이 서로 다른 점을 고려하여 상우회에서 특판사양을 선정해 동일한 가격대를 책정하고 상가내 모든 매장에서 판매토록 할 계획인데 다음달 25일부터 10월15일까지 20여일간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특판사양으로는 요즘 인기가 많은 셀러론 3백㎒ CPU, LX칩 보드, 32배속 CD롬드라이브, 32MB 메모리, 3.2GB HDD 등을 선정해놓고 있는데 다른 상가업체보다 싸게 판매가격을 책정하고 사은행사도 곁들여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한창정보타운은 한동안 중단하고 있는 주말알뜰장터를 오는 10월부터 다시 재개하고 중소기업 상품전을 상가주차장에 유치키로 하는 등 소비자들이 상가를 찾아오도록 유도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판촉활동을 마련함으로써 그동안 이전문제로 다소 소원해진 상가업체들간 단합을 도모하고 상가분위기를 새롭게 바꿈으로써 최근 증가추세를 보이는 소비자판매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같은 소비자판매 활성화를 위한 판촉활동과 함께 한창정보타운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우선 상우회의 고객불편신고센터 기능을 활성화시켜 소비자의 권익보호와 불만사항을 사전에 방지하고 사후서비스가 미비하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등 한창정보타운의 이미지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이처럼 소비자 권익보호를 통해 IMF 이후 중고PC나 조립PC를 찾는 알뜰구매 소비자들이 한창정보타운을 믿고 찾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상우회가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한창정보타운은 상가이전이라는 굴레를 벗어버리면 부산시 신청사가 인근에 들어선 이후 대로와 인접해져 소비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다 시청을 방문하는 유동고객을 상가로 유입할 수 있는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 매장통로에 쌓아놓던 컴퓨터 제품을 치워 깨끗한 매장분위기를 연출하는 등 상가 활성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소비자 유입을 위한 판촉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한창은 현재 「경제위기 다시 시작합시다」라는 차량스티커를 상가업체의 차량에 부착하는 등 상가홍보 효과와 함께 IMF위기 극복에 대한 상가업체들의 단합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부산=윤승원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