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

80년대 초 미국 IBM이 개인용 컴퓨터(PC)를 발표할 때 컴퓨터의 성능은 문자 및 숫자 정보만 다룰 수 있었고 극히 제한적인 이미지화면만 출력할 수 있었다. 그 이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달로 현대는 초기 제품에 비해 더 많은 일을 보다 빠르게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제품까지 등장했다.

문자와숫자 정보처리는 물론 고해상도의 컬러이미지, 고품질의 음성및 오디 오정보까지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제컴퓨터 사용자들은 모니터에 영화의 한 장면과 같은 컬러이미지를 출력 할 수 있고, 스피커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가요나 재즈음악을 들을 수도 있다. 이같이 컴퓨터가 텍스트, 이미지, 음성 및 오디오를 비롯한 동영상.애니 메이션 등 여러가지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멀티 미디어라고 부른다. 이러한 여러가지 단일 미디어들로 이루어진 정보를 멀티미디어 정보라 부르고, 멀티미디어 정보를 통합처리하는 기술을 멀티 미디어 기술이라 부른다.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생각해보자. 전화선과 같은 넷워크에 연결된 컴퓨터 화면에는 현재 극장에서 상영중인 각종 영화화면들이 보인다. TV와도 유사한 컴퓨터의 화면에 부착된 스피커로부터 "원하는 영화를 선택하세요"라는 예쁜 목소리가 들려온다.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영화에 손가락을 화면에 대거나 리모컨을 이용하여 선택하면 화면에는 그 영화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 예를들어 감독이나 배우, 주요 장면들, 극장 상영 시간 등이 나타난다. 사용자는 원하는 경우 극장의 자리를 예약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이러한 일은 아직까지는 부족하지만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머지않은 장래에 이뤄질것으로 예측된다.

최근하드웨어기술의 발달로 일반 가정에서도 PIC를 이용, 멀티 미디어 정보 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PC를 멀티미디어 PC라고 부른다 . 멀티미디어 PC는 세계적으로 이미 게임, 교육 및 트레이닝, 업무처리 등에 사용되고있으며 계속적으로 그 사용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에서의 멀티미디어 PC의 매출액은 94년에 5억2천만달 러로 예상되며, 2000년에는 시장 규모가 31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하고있다.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컴퓨터 사용방식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PC 출현이 일으킨 혁명 이상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앞으로는 멀티미디어 기술이 대 용량의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 고속의 광대역 넷워크등과 통합, 종합적인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팀으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팀은 하이퍼미디어 시스팀,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시스팀, 멀티 미디 어 정보검색,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멀티미디어 정보교환등 기반 멀티미디어 기술들이 연관되어 구성한 통합 시스팀을 의미한다.

기존컴퓨터가 처리하던 일반 텍스트(Plain te.t)는 순차적인 검색만을 위한것이나 하이퍼텍스트(Hyperte.t)는 사람의 연상작용에 따라 비순차적으로 검색하기 위한 텍스트이다. 하이퍼텍스트의 가장 단순한 예로는 MS윈도즈의 도움말(Help)기능이 보여주는 텍스트이다. 하이퍼텍스트에 관한 개념은 40년 대에 처음 소개됐으며 60년대부터 활발히 연구, 현재 멀티미디어 시스팀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발전되고 있다.

MS윈도즈의도움말 텍스트 중에는 나머지 부분과 다른 색으로 출력된 단어 들이 있다. 사용자는 그 단어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원할 때 그 단어를 마우스로 클록하면 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윈도즈에 출력된다.

사용자는 그 설명 내용을 다 본 후 이전의 윈도즈로 돌아갈 수도 있고, 그곳에서 또다시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위한 윈도즈로 갈 수도 있다.

마우스를클록함으로써 그와 관련된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부분을 앵커 (anchor) 라고 부르며, 앵커와 관련된 정보가 수록된 곳을 대상 노드라고 부른다. 그리고 앵커와 대상 노드를 연결하는 것을 링크라고 부르고, 링크를 따라가는 것을 순항(navigation)이라고 한다.

텍스트정보만을 위한 하이퍼텍스트에 정영상 오디오 비디오 애니매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결합한 것을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라 부른다. 하 이퍼미디어 시스팀은 하이퍼미디어를 생성하고, 하이퍼미디어 링크에 따라 내용을 순항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팀이다.

현재하이퍼미디어 시스팀으로는 PC에서 사용 가능한 애시메트릭스사의 툴북 애플사의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한 하이퍼카드, UNIX를 기반 으 로 하는 워크스테이션에서 사용 가능한 NLS/Augment, 인터미디어, SEPIA 등이 있다. 이중 SEPIA는 독일의 GMD IPSI에서 개발된 시스팀으로 하부저장 구조로 데이타베이스 시스팀을 사용하며 넷워크를 이용,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시스팀이다. 하이퍼미디어 시스팀은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컴퓨터에서 텍스트, 이미지, 음성 및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각종 미디어 데이터를 결합하여 멀티미디어 응용을 만드는 작업을 멀티미디어 저작이라 부르고 이를 만들기 위한 도구를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라 부른다. 멀티미디어 저작이란 보통의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워드프로세서를 사용 하는것과 같이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이용, 여러가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준비하고 이 데이터들을 모아 의미있는 내용을 전달하도록 결합해 멀티미디어 응용을 생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멀티미디어PC에서사용가능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로는 오소웨어사에서 개발 한 오소웨어 프로페셔널, 애시메트릭스사의 멀티미디어 툴북 등이 있다. 매 킨토시 컴퓨터에서 사용가능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로는 마이크로 마인드사 의 MacroMind Director등이 있다.

하이퍼미디어시스팀과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들의 특징은 두가지 사이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다는 점이다.예컨대 하이퍼미디어 시 스팀들은 하이퍼텍스트 개념에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함께 처리하도록 발전 해가고 있고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들도 단순히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결합하는 것 이외에 마우스로 특정 텍스트나 이미지를 클록했을 때 그와 관련된 정보 를 보여주는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 툴북은 기존 툴북에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첨가한 저작도구로 서의 특성도 갖고 있다.

기존하이퍼 미디어 시스팀과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들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파일형태로 디스크에 저장한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방대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시스팀을 사용하게 된다. 즉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 파일을 사용할 때에 비해 빨리 찾을 수 있고 데이터의 크기나 내용의 변화가 심한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안전하게 변경하고 검색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데이터를 넷워크에서 여러 사용자들이 동시에 처리하는 경우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효율적인 저장 및 관리, 검색을 위해 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 시스팀의 사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 멀티미디어 데이터 시스팀에는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할 때 발생할 수 있는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성 제어(Concurrency Control)기능, 컴퓨터 하드 웨어또는 소프트웨어적인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전의 정상적인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복구해 주는 파손 회복(crash recovery) 기능등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미래가 정보화사회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넷워크를 통한 서로간의 정보 교환 , 특히 멀티미디어 정보의 교환은 점점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현재까지 선보인 멀티미디어 응용중 여러개의 멀티미디어 시스팀들 간 통신을 이용한 응용이 많이 있다. 예로 협동작업이나 정보서비스시스팀 등을 들 수 있다. 협동작업은 여러 사람들이 공동 목적을 위해 동시에 참여하는 작업이며,정 보서비스 시스팀은 사용자 선택에 따라 서버 시스팀이나 다른 멀티미디어 응용 시스팀이 갖고 있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검색하고 참조하는 시스팀으로 실례로 전자도서관을 들 수 있다.

멀티미디어정보교환의 또 다른 예로는 멀티미디어 전자우편을 들 수 있다.

멀티미디어전자우편은 일반 텍스트만을 서로 주고받을 수 있었던 기존 전자 우편시스팀과 달리 텍스트와 이미지, 음성 및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함께 주고받을 수 있는 전자 우편 시스팀이다. 우편을 보낼 때 보내는 사람의 얼굴이나 목소리, 또는 들려주고 싶은 음악을 함께 보낼수도 있다. 멀티 미디어 정보검색은 대량의 멀티미디어 정보 중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의 정보만을 추출하여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영화에 대한 정보가 저장 된 데이터베이스에서 아놀드 슈워츠제네거가 주연한 영화만을 찾거나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공상과학영화에 대해서만 찾는 것이 그것이다.

지금까지의멀티미디어 정보 검색은 텍스트 중심의 내용기반 검색이 가장 핵심이다. 즉 각 텍스트마다 그 텍스트 내용을 대표할 만한 키워드를 이용하거나 컴퓨터가 자동으로 생성한 인덱스를 이용,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이다.

이밖에이미지나 음성, 오디오, 동영상 등의 특성을 추출해 사용자가 원하는데이터 예를 들어 수많은 이미지 데이터 중 만화영화의 한 장면이나 오디오 데이터 중 클래식 음악을 찾을 수 있는 등 인공지능 기법이 연구중에 있다.

멀티미디어정보 시스팀 프로토타입 개발 사례로는 미국의 월루 대학의 MINO S시스팀과 독일 GMD IPSI의 is-News를 들 수 있다. MINOS시스팀은 80년대 중반 멀티미디어 문서의 생성, 편집, 저장 및 전송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팀 시제품으로 개발됐다. is-News는 독일 GMD IPSI에서 90년 말에 1차 시제품이 개발됐으며 넷워크를 통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처리를지원하고 하이퍼텍스트 생성 및 편집 환경을 제공한다.

국내에서는한국과학기술원의 인공지능연구센터에서 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팀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팀에 필요한 요소 기술들로 하이퍼 미디어 시스팀(PC용 KMEDIA-Ⅰ, KMEDIA-Ⅱ, UNIX용 KMEDIA- UNIX),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멀티미디어 정보교환의 세가지 요소들을 통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밖에 금성사가 아트웨어라는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개발했고, 솔빛조선미디어는 PC를 기반으로 CD-롬 타이틀 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 PC시스팀을, 한국전자통신연구소에서는 지능형 멀티 미디어시스팀을 각각 연구하고 있다.

데이터퀘스트에따르면 2000년에 가까워질수록 게임이나 CD-롬과 같이 개인의 작업에 국한된 것으로부터 대화형 TV나 탁상회의 시스팀과 같이 여러 사람들의 공동작업을 위한 멀티미디어 응용으로 발전된다는 것이다. 즉 미래에 는 현재보다도 넷워크를 통한 공동작업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시스팀의 응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클린턴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대용량 초고속 멀티미디어 정보의 교환 이 가능한 "정보 초고속"정책을 중점과제로 진행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2001년까지 멀티미디어 정보교환을 위한 광대역 통신망(B-ISDN)을 완성할 예정 G7과제 이며 2015년까지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구축할 계획(체신부) 이다. 또한 한국통신에서는 올 하반기안에 전화선을 이용하여 일반가정에서 원하는 내용의 비디오, 예를 들어 일반 영화 비디오 또는 뮤직 비디오, 상품정 보비디오 등을 볼 수 있는 "주문형 비디오(VOD)"를 시범 운영할 계획으로 있다. 미래에는 멀티미디어 PC와 TV나 전화와 같은 가전제품들이 어떠한 형태 로든 통합된 형태가 될 것이다. 즉 일반가정에서 원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멀티미디어 PC를 이용하여 넷워크를 통해 요구하면 멀티미디어 정보 제공자는 막대한 용량의 멀티미디어 정보가 저장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일반가정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빠른 시간내에 찾아 다시 넷워크를 통해 일반 가정으로 보내주게 된다. 일반 가정에서는 넷워크를 통해 받은 멀티 미디어 정보를 TV나 전화를 통해 듣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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