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D, 과학기술 인재 혁신 논의 추계학술대회 개최

Photo Image
지난달 29일 충남대 융합교육혁신센터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했다. KIRD 제공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지난달 29일 충남대 융합교육혁신센터에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과거 인적자원개발(HRD) 영역에 국한된 학술 협력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과학기술 인재 혁신으로 확장을 위해 협력했다.

기술경영, 과학기술정책, 경영, 교육 등 다양한 전공 연구자들이 논문 발표자로 참여해 과학기술 인재 개발의 새로운 시각과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 중 KIRD 특별세션에서는 KIRD가 제공한 이공계 대학원생과 과학기술 분야 재직자의 과학기술 인재개발 활동 조사 데이터 기반 연구 내용과 결과를 발표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구성됐다.

KIRD 데이터를 활용한 발표 논문은 총 15편으로 5개 특별세션(일반 재직자 3개, 대학원생 2개 세션)으로 구성됐으며, 경력개발, 조직문화, 리더십, 학습효과 등 과학기술 인재 관련 다양한 분야로 이뤄졌다. 발표 논문 중 연구 창의성, 타당성, 기여도 등 기준으로 우수작을 선정해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도 시상했다.

배태민 KIRD 원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KIRD가 보유한 조사 데이터를 외부에 개방함으로써 과학기술 인재 혁신을 위한 다양한 시각의 연구 결과를 끌어내는 자리”라며 “과학기술인 성장을 지원하는 인재개발 전문기관으로서 실천적 대안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