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데이터가 자사 인스타그램 DM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소셜비즈(Socialbiz)'를 무신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큐레이터에 제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소셜비즈는 NHN데이터가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기능을 주력으로 메타와 파트너십으로 개발한 마케팅 솔루션이다. 릴스·게시물 댓글 자동 답장, 스토리 멘션 답장, 채팅창 내 고정 메뉴 등 고객 행동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동 DM 발송 기능을 제공한다.
무신사는 패션 인플루언서가 직접 셀렉하고 추천한 제품을 '큐레이터 샵'으로 구매할 수 있는 '무신사 큐레이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패션 인플루언서와 팔로워가 함께 소통하고 교감하는 브랜드 인게이지먼트를 강화하고자 지난 6월 소셜비즈와 파트너십을 시작했다.
고객이 큐레이터 계정 내 게시물과 릴스에 댓글을 달면, 자동으로 답글을 남기거나 미리 설정해둔 DM을 발송한다. 큐레이터는 여러 개 이미지의 콘텐츠를 일정한 순서대로 보여주는 '캐러셀 메시지'로 추천 상품 리스트를 발송하고 할인 혜택 등을 손쉽게 안내한다.
소셜비즈를 사용한 무신사 패션 큐레이터 전체 거래액은 사용 전 동기간 거래액 대비 85% 상승했다. 특히 온라인 광고에서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는 DM 발송 대비 링크 클릭률(CTR)은 69%를 기록했다.
이진수 NHN데이터 대표는 “패션업계는 특히 인플루언서와 협업이 활발한만큼 인스타그램 DM을 매개로 한 고객과 실시간 소통이 중요한 시장”이라면서 앞으로도 소셜비즈는 무신사와 더욱 긴밀한 파트너십으로 더 많은 큐레이터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변상근 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