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브에이아이,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 추가

Photo Image
비전 인공지능(AI) 올인원 플랫폼 기업 슈퍼브에이아이가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을 출시했다.

비전 인공지능(AI) 올인원 플랫폼 기업 슈퍼브에이아이가 자사 AI 플랫폼에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을 추가했다.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은 의료, 제조, 건설, 유통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비전 AI 모델을 위한 데이터를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만들어내는 기능이다. 현장에서 구하기 어려운 '불량품 발생', '자연재해', '사건·사고' 등 희귀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개발됐다.

비전 AI 모델 개발사는 통상적 제조 라인에서의 불량품 발생률은 1만 대 1 미만에 불과하고, 화재 상황은 드물게 발생하기 때문에 관련 이미지·영상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Photo Image
슈퍼브에이아이의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배경의 차량 주행 영상을 합성한 사례.

슈퍼브에이아이는 이러한 학습 자료를 생성하기 위해 자체 개발·운영 중인 비전 AI 올인원 플랫폼 '슈퍼브 플랫폼'에 'ReCo 모델'을 추가했다.

ReCO 모델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제작한 이미지 생성 AI 모델로, 다른 모델보다 이미지 내 객체 위치를 정밀하게 출력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모델에 100장 미만의 데이터를 추가 학습하면, 고품질의 학습 데이터를 즉시 생성해낸다. 이미지 내 구조물은 고정한 채로 주변 환경만 합성하거나, 배경은 고정하고 구조물의 세부 형태를 합성하는 등 세분화된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명령어를 입력해 생성하고 싶은 데이터의 특성을 더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슈퍼브 플랫폼에 최신 모델을 지속 추가해 성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대인 기자 modernman@etnews.com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