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279〉전통문화산업 진흥의 출발지, 오늘전통창업 (1)

Photo Image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오늘전통창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전통문화 청년창업 육성지원' 사업을 새롭게 브랜딩한 창업보육 프로그램이다. 청년의 혁신적 아이디어로 매력적인 전통문화상품을 기획·제작하는 창업기업을 지원, 청년과 함께 전통문화산업을 진흥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오늘전통창업'에 선발된 초기창업기업엔 3년간 기업당 평균 1억원 사업화 지원금 및 창업기획자(AC)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한 기업별 맞춤 교육·멘토링, 데모데이, 창업기획자(AC)의 직접투자 등 투자유치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2023년 '오늘전통창업 4기'에는 손상우스튜디오, 일칠칠플라츠, 한복생활, 엠엔제이에스, 이담소, 더바른컴퍼니, 갤러리 우갱, 라이크한, 애니씽컴퍼니, 다루, 미시사, 반려인 총 12개 기업이 선정됐다.

손상우스튜디오는 전통한지와 합성수지를 활용한 가구 및 리빙 오브제를 제작하고 있다. 2021년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와 협업해 제품의 작품성과 사업성을 대중적으로 인정받아 현재 한지문화산업센터, 프린트베이커리, 29cm에 입점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공예주간'에 참가, 다양한 제품군을 전시한다.

일칠칠플라츠는 전통공예 나전칠기를 활용한 뉴미디어 콘텐츠 및 공예상품을 기반으로 오늘을 상상하게 만드는 미래의 문화재 'New Heritage'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조선시대 민화 '화접도'를 모티브로 개발한 더스트브레이커와 스웨트셔츠 제품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으며, 하반기에는 의류를 비롯한 테이블 웨어로 제품을 확장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나전칠기 작업을 뉴미디어 콘텐츠로 제작해 새로운 트렌드를 구축하고 있다.

한복생활은 한복 콘텐츠 및 커머스 플랫폼 '갓복(GATBOK)'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갓복(GATBOK)'은 국내 유일 한복 전문 커머스 및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누구나 쉽게 한복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신:서울 한복을 포함한 크라우드 펀딩 진행과 다양한 오픈마켓 채널을 통해 갓복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엠엔제이에스는 닥나무 한지를 활용한 생활소비재 브랜드 '아이닥'을 개발했다. 폭염 시 야외활동과 돌봄에 널리 사용되는 '아이닥 샤워티슈'를 옥션, 쿠팡, 11번가 등 온라인 유통망에 성공적으로 론칭했고, 오프라인 영업망을 확보해 브랜드 확장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닥'은 친환경 제품으로 우수한 품질을 토대로 브랜드 내 제품 군 확대와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성장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담소는 전통문화유산의 의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통문화 스토리 리텔링 제품을 기획 및 개발하고 있다. 2022년 전통문화분야 소셜미션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 예비사회적 기업으로 인정받았으며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점 뮷즈, 한국문화재재단 K-헤리티지에 입점했다. 하반기 문화유산에 담긴 가치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제품을 개발,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더바른컴퍼니는 전통음식 '떡'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품을 개발, 전통음식문화를 알리는 데 기여하는 기업이다.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 '국내 우수 아이디어 혁신기업제품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온라인 유통망 '11번가'에서 전통식품 카테고리 전체 1위를 기록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통성을 유지한 젊은 소비층을 타깃으로 신제품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