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지의 테크놀러지 리뷰&인사이트]〈13〉다양한 분야 미국투자자가 한국의 혁신기업을 찾고 있다

Photo Image
임수지 보스턴 BDMT Global 대표 겸 에머슨대학 마케팅 교수

미국은 소비자를 위한 자원과 제품을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다른 국가들과 협력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최근 몇 달 동안, 투자자들은 한국의 혁신을 주목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2023년 4월 한국은 8개의 주요 미국 기관으로부터 총 59억 달러의 투자를 확보했다. 이러한 기술 투자는 미디어, 반도체와 같은 다양한 산업에 걸쳐 있으며, 두 나라 사이의 공급망과 첨단 기술 협력을 강화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 양국은 사이버 안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한국은 양국간 정보 공유 확대를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이같은 계획은 한국의 사이버 안보 조직 내에 미국의 추가적인 투자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다.

Photo Image
SQUID GAME

넷플릭스는 미국과 한국간 이러한 협업의 또 다른 대표적 사례다. 히트작인 '오징어 게임'의 성공 이후, 넷플릭스는 한국 엔터테인먼트에 25억 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대규모 투자는 4년 동안 지속될 것이고 한국 드라마, 영화 및 대본 없는 쇼 제작을 포함한다.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열풍 이후, 디즈니플러스, 애플TV 플러스 등 다른 세계적인 스트리밍 회사들도 한국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코리아 헤럴드에 따르면, 미국의 기술 기업인 코닝(Corning)이 향후 5년간 한국에 15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코닝은 모바일 기기용 손상 방지 커버 글라스, 첨단 디스플레이용 정밀 글라스, 광섬유, 무선 기술 등과 같은 제품을 제공해 재료 과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혁신기업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소비자와 주요 기관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그들의 전문 지식은 그들을 한국의 핵심기업으로 만들 것이다.

에어 프로덕트(Air Products)는 정제, 화학 및 제조와 같은 수십 개 산업에 걸쳐 필수 산업 가스, 관련 장비 및 응용 전문 지식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산업용 가스 회사다. 그들은 한국에 투자하는 많은 미국 기업 중 하나이며, 투자를 통해 크래커와 같은 생산 시설을 포함한 녹색 암모니아 및 녹색 수소 터미널에 집중할 것이다. 그들의 핵심 동기 중 하나는 지속 가능성과 산업 가스 및 제품이 혁신적이고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거의 일으키지 않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지속 가능성이 조직의 주요 트렌드이므로, 이 투자는 많은 소비자에게 관심을 끌 수 있다.

Photo Image
Green Tweed

Green Tweed는 한국에서 대규모 투자 및 시설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충청북도 청주시에 최신 제조 시설을 발표했다. Green Tweed의 제조 분야는 열가소성 플라스틱, 맞춤형 밀봉 솔루션, 복합재와 같은 다양한 산업에 걸쳐 있다. 한국에 있는 그들의 새로운 시설은 고급 엘라스토머 씰 생산에 특히 초점을 맞출 것이며, 전반적으로 이 투자는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희망하며 이루어진 것이다..

최근 몇달 한미 양국은 혁신적 협력을 확보하기 위해 동맹국으로서의 유대를 강화하는 대대적인 조치를 취했다.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쳐 이러한 투자와 협력은 조직들의 성공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투자 시장에 대한 변화와 전략적 방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생태계를 조성하고, 확장 가능성을 지원할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파트너십을 꼼꼼히 추진해나가는 실행력이 관건이다.

임수지 보스턴 BDMT Global 대표 겸 에머슨대학 마케팅 교수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