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캐피탈이 만든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가 허위매출 방지 등 그간 중고차 시장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KB차차차는 국내 최다 매물을 보유하고 있다. 이어 소비자 다양한 차량 구매 니즈를 충족할 수 있다. KB차차차 2021년도 월평균 매물대수는 약 13만7000대였으나, 지난해 월평균 매물대수 약 15만3000대로 증가하는 등 외형적으로도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
회원수도 2021년 10월 150만명 돌파 이후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말 기준 약 250만명의 회원을 확보했다.
KB차차차는 중고차 거래 소비자 편의성 증대와 더불어 오랜 자동차 금융 노하우를 살려 자동차와 관련된 자산관리 및 최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토탈 카라이프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KB차차차에서는 빅데이터와 결합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에 특화된 초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KB캐피탈은 마이데이터사업자(본인신용정보관리업)로 선정되며, 일반적으로 마이데이터사업자가 제공하는 금리비교나 자산 통합조회 서비스는 물론 자동차에 특화된 서비스로 개발해 이를 KB차차차에 탑재하고 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명인 '차테크'는 KB차차차의 자동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금융정보와 나의 차량 정보를 결합해 금융자산 통합관리, 자동차 구매, 판매 계획부터 차량 구매를 위한 대출 한도 조회까지 자동차에 특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한다.
특히, KB차차차 차테크 '내차구매' 서비스는 마이데이터로 연동된 금융자산과 자동차 자산을 분석하고, 구매를 원하는 차량에 대한 구매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먼저 원하는 차종을 입력하고 마이데이터를 통해 조회된 금융자산 중 차량 구매에 사용할 예산을 설정하면, 예산에 맞는 최적의 KB차차차 매물 차량을 추천한다.
KB캐피탈은 KB차차차 서비스뿐만 아니라 판매 중인 차량에 대한 품질개선에 대해 새로운 도전을 진행 중이다. 올해 1월 국내 처음으로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국민차매매단지에 중고차 실험 공간 스마트 전시 스튜디오 'KB차차차 랩스(LABS)' 오픈했다.
KB차차차 랩스는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중고차 품질개선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하는 공간이다. 사진실과 전시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사진실은 촬영 스튜디오와 인스펙션 공간으로 구성되어 촬영 스튜디오에서는 KB차차차 매물 사진 및 동영상 촬영공간으로 활용된다. 인스펙션 공간에서는 차량 상태 점검을 위해 차량 외관과 리프트를 활용한 하부 영상 촬영이 진행된다.
인스펙션 공간에서 차량 점검 시 손상이나 스크래치 등 외관 상태를 분석 진단하는 AI 시스템이 촬영 내용을 분석해 수리가 필요한 부분을 알려준다. KB캐피탈은 현재 사람이 직접 촬영하는 부분을 상반기 내 무인화해 자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